29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병한 육용 오리 농가와 인접한 전북 정읍시의 한 산란계 농장이 통제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정부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 조치를 최고 수준으로 강화했다.

AI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인 김헌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29일 온라인 브리핑을 열고 "가금농장에서 고병원성 AI가 확인되고 야생조류에서도 고병원성 AI 항원이 계속 검출됨에 따라 전국적으로 매우 위험한 상황이라고 판단, 방역 조치를 대폭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전날 전북 정읍에 있는 육용 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데 따른 것이다. 국내 가금농장에서 고병원성 AI가 확인된 것은 2018년 3월 이후 2년8개월 만이다.

김 장관은 "고병원성 AI 조기 차단을 위해 농가·관계기관 등이 함께 총력을 다해야 한다"며 "가금농장 관계자는 바이러스 접촉 가능성이 있는 철새도래지·저수지·농경지 출입을 삼가고, 축사 내외부를 소독하는 등 방역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중수본은 정읍 육용 오리 농장에 초동대응팀을 급파, 농장 출입을 통제하고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 또 오리 1만9000마리도 살처분했다. 인근 3㎞ 내 가금농장의 닭과 오리 39만2000마리에 대한 예방적 살처분도 벌이고 있다. 10㎞ 방역대 가금농장에는 이동 제한 명령을 내리고, 예찰·정밀검사를 벌이고 있다.

한편 중수본은 이날부터 기존 철새도래지와 별도로 전국 가금농장 5700곳 인근의 저수지, 하천, 농장진입로에 757대의 소독 차량을 투입해 주 4회에 걸쳐 소독을 벌인다. 전국 가금농장과 축산시설 내 작업자용 장화, 차량 바퀴, 운전석 발판, 마을진입로 등에서도 시료를 채취해 검사를 벌일 예정이다.

또한 가금농장의 내외부 청소·소독, 생석회 도포 등 4단계 소독 이행 여부도 매일 점검한다. 중대본은 방역상 미흡 사항은 신속하게 보완하고, 법령 위반 시 엄정 조치할 계획이다. 중수본은 이 밖에도 산란계 밀집 사육단지 내 농장을 비롯한 방역 취약 농장을 주간 단위로 점검, 미흡 사항을 보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