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화상회의로 열린 리야드 G20 정상회의에 참석해 있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주요 20개국(G20) 정상들은 23일 치료제·백신을 공평하게 보급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G20 정상들은 21~22일 양일간 화상으로 열린 정상회의에서 “광범위한 접종에 따른 면역이 전 세계적 공공재”라는 데 뜻을 같이 하며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정상선언문을 채택했다.

G20 정상들은 코로나19의 대유행을 “전무후무한 충격”이라고 규정하고, 취약 계층 지원 및 경제 회복 등이 시급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특히 “(코로나19) 진단 기기, 치료제 및 백신이 모든 사람에게 적정 가격에 공평하게 보급되도록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사회 전반에 코로나19의 영향이 나타나는 모든 개발도상국과 최빈국을 지원할 것”이라며 “각국 국민의 생명과 일자리, 소득을 보호하고 세계 경제 회복을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금융 시스템의 회복력을 높이는 데 필요한 가용한 정책 수단을 계속해서 활용”하는 데 뜻을 모았다.

이를 위해 G20은 저소득국의 채무 상환을 유예해주는 ‘채무 원리금 상환 유예 이니셔티브’(DSSI)를 내년 6월까지 이행하기로 했다.

G20 정상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필수 인력의 국경 간 이동 원활화’에 대해서도 동의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3월 G20 특별화상 정상회담에서 국가 간 인력 이동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필수 인력 이동을 허용하는 방안을 모색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