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당원 의사반영비율 놓고 격론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에 참석해 '경제민주화를 향한 10년간의 여정'을 주제로 초청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국민의힘 4·7 재보궐선거 경선 규칙이 논란의 도마 위에 올랐다. 후보 경선 과정에서 당원 대신 국민 반영 비율을 대폭 늘리면서 ‘집토끼(전통 지지층) 홀대’ 논란이 불거졌기 때문이다. 특히 일부 당원들이 비상대책위원회 해체를 촉구하면서 정치권 일각에서는 중도확장을 위한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계획에 차질이 생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경선준비위원장인 김상훈 의원은 17일 국회에서 열린 화상 의원총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경선 규칙과 관련해 “큰 프레임의 변화는 있을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세부적인 부분을 가미하고, 조정하면 어떻겠냐’는 의견이 있었는데, 이 부분은 공천관리위원회에서 논의할 여지가 있어 보인다”며 “이달 말이나 다음달 초에 공관위를 발족, 의견을 수렴한 뒤 다시 한번 조율해 비대위의 의결을 받아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경준위는 지난 12일 △예비경선 국민 여론조사 반영 비율 100% △본경선 국민 여론조사 80%·책임당원 20% △정치신인트랙 만들어 정계에 진출하지 않은 인물 배려 등의 내용이 담긴 경선 규칙을 잠정 확정했다.

지난 16일 국민의힘 '할말있어요' 게시판에 올라온 글.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문제는 국민 여론조사 반영 비율을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여론조사와 책임당원의 의견을 절반씩 수용하던 기존 방식에서 비당원 의견의 반영 비중을 높인 데 따른 것이다. 중도층 확보와 함께 당외 인사와 정치 신인의 경선 참여 문턱을 낮추려는 의도지만, 대중적 인지도가 당원동원력이 뛰어난 이들에겐 불리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부산시장 출마를 고려하는 이진복 전 의원은 지난 6일 페이스북을 통해 "정당의 뿌리인 당원들을 무시하는 경선 룰"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전날 김 위원장과 당 3선 의원들이 함께한 비공개 만찬 자리에서는 이에 대한 격론이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당원 게시판에도 국민 여론조사 반영 비율을 높인 경선 규칙을 비판, 김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글이 잇따르고 있다.

하지만 김 위원장은 내년 재보궐선거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으로 후보를 선출하는지가 중요하다고 강조, 국민 여론조사 반영 비율을 높이는 경선 규칙에 대한 의원들의 협조를 요청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화상 의원총회에서 “내년 4월7일 보궐선거는 지난 4년간 정부의 업적을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선거가 될 것으로 본다”며 “현재까지 정부의 업적으로 봐서는 무난히 이길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어떤 절차를 거쳐서 제대로 된 후보를 내는가가 가장 중요하다”며 “일반 국민의 정서는 무엇보다 야당이 후보를 어떻게 만들지에 관심이 많다. 의원들도 이 점을 참작해서 경선룰 설정에 많은 의견을 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