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정부가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 두기를 1.5단계로 격상한 데 대해 “다소 불편하겠지만, 더 큰 확산을 막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거리 두기 단계 조정에 따라 각종 시설의 이용 인원이 제한되는 등 경제활동에 제약이 있을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경각심을 더욱 높이겠다”면서 “특별방역기간을 지정해 16일 앞으로 다가온 수능을 안전하게 치러내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를 추가로 격상하는 일 없이 이른 시일 안에 완화할 수 있도록 국민이 한마음으로 함께해 달라”고 말했다.

앞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 두기를 1.5단계로 격상했다. 나흘 연속 코로나19 확진자가 200명대를 기록한 데 따른 것이다.

정 총리는 “국민 절반 이상이 밀집한 수도권의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며 “최근 일주일 동안 수도권에서만 하루평균 1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고령 확진자 비율, 중증환자 병상 기준, 감염재생산지수 등 다른 지표들도 계속 나빠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