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정부의 부동산 대책과 관련해 고개를 숙였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전세대란에 국민에게 사과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주거 문제로 고통을 겪으시는 국민 여러분께 정말로 미안하다. 가슴이 아프고 송구스럽기 짝이 없다”고 말했다.

또한 문재인정부가 부동산 대책을 23번이나 내놓고도 집값을 잡지 못해 혼란을 가중시켰다는 지적에는 “가장 뼈아프게 생각하는 것은 우리가 변화의 속도를 정확히 예측하지 못했다는 것이었다”며 “1인 가구가 폭발적으로 늘어 가구 분리가 일어나는 등 이에 대해 충분한 대비가 없었다는 게 정부와 서울시의 크나큰 패착”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수요는 몹시 탄력적인데 공급이 비탄력적이라는 특징이 있다. 수요는 그때그때 생기는데 공급은 시간이 오래 걸린다. 그런 것들을 충분히 고려했어야 한다”며 “계약갱신을 못 한 (전세 수요자)분들의 선택의 폭이 그만큼 줄어드니 공급이 줄어든 것처럼 느껴진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전세대란 대책에 대해선 “이른 시일 내 국토교통부가 전·월세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라면서 “매입주택이나 공공임대주택을 LH(한국주택도시공사)나 SH(서울주택도시공사)가 확보해 전·월세로 내놓는다거나, 오피스텔과 상가 주택을 전·월세로 내놓거나, 또한 관광사업 위축에 따라 호텔 방을 주거용으로 바꿔 전·월세로 내놓는 내용이 포함되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