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아이스하키 동아리 관련 코로나19 확진자 8명이 발생한 가운데 16일 오전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안암병원 발열·호흡기 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위해 줄을 서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조짐을 보이는 수도권과 강원 지역의 사회적 거리 두기를 1.5단계로 격상할 방침이다.

1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19일 자정(밤 12시)을 기준으로 수도권과 강원 지역의 거리 두기를 1단계에서 1.5단계로 올리기로 잠정 결정했다.

이에 정부는 17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리는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이 같은 방침을 논의한 뒤 확정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정 총리는 통상 매주 수·금·일요일에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다. 이번 회의는 거리 두기 단계 조정을 위한 것이다.

정부는 수도권과 강원지역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지자 사회적 거리 두기 1.5단계 상향 가능성을 알리는 ‘예비 경보’를 발령했다. 거리 두기 단계 조정 기준은 1주간 하루평균 지역 발생 확진자 수다. 수도권은 100명 미만, 비수도권은 30명 미만(강원·제주 10명)이면 1단계가 유지된다. 그 이상이면 1.5단계로 격상된다.

수도권의 경우 일일 확진자 수가 나흘 연속 100명을 넘어섰다. 강원 지역도 나흘 동안 20명 안팎을 기록하는 등 이들 지역은 사실상 사회적 거리 두기 1.5단계 수준에 이르렀다.

다만 정부는 강원도의 경우 확진자가 영서 지역에서만 나오고 있다는 점을 고려, 이곳에서만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 격상에 무게를 두는 것으로 알려졌다. 영동 지역의 경우 감염자가 거의 발생하지 않은 데 따른 것이다.

정부는 이날 생활방역위원회 회의에서 수렴한 전문가 의견을 들은 뒤 최종 방침을 결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