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현안 협의와 미국 대선 이후 동향 파악을 위해 미국을 방문하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이 8일 오전 인천공항에서 출국장으로 향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외교부는 최근 국가정보원과 정치권 등에서 이뤄지고 있는 대일(對日) 외교 협의 과정에서 제외되고 있다는 지적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외교부는 16일 보도 설명자료를 통해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외교부를 최일선 축으로 국회 등과 하나의 팀이 돼 범정부적 노력이 진행 중인 가운데 사실과 다른 기사가 보도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앞서 강 장관은 지난 13일 ‘SBS 8뉴스‘와 화상 인터뷰에서 국정원이 한일 외교 문제에 공개적으로 나선 데 대해 “이 사안 자체에 대해서는 외교부로서는 충분히 협의했다는 상황은 아니라. 취지에는 충분히 공감하지만, 구상 자체에 대한 외교부나 안보 부처 사이에 충분히 협의가 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강 장관이 관련 협의 과정에서 소외된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왔다.

이에 대해 외교부는 “한일 간 실시되는 다양한 고위급 교류도 외교부와 사전 정보공유 및 협력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외교부 패싱 주장은 사실무근”이라면서 “외교당국 간 각급 대화와 협의도 다양한 채널과 방식을 통해 긴밀히 진행 중인 만큼 소통 채널이 막혀있다는 보도 역시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이어 “표면적 요소에만 근거한 단정적·추측성 기사는 자칫 엄중한 대내외 환경 아래서 다각도로 진행 중인 우리 국익 수호·증진 노력에 보탬이 되지 않고 오히려 이를 저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