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내로남불' 방역 비판에 "편 가르기 멈춰라"

지난달 3일 오후 서울 종로1가 종로구청 입구 사거리 부근에서 도심 집회를 시도하는 시위 참가자들이 경찰에 막혀 항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국민의힘은 14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집회를 두고 "정부가 광복절 집회 등과 다른 잣대로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예령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정부의 방역 기준 판단에 자의적인 목적이 개입돼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헌법이 보장된 표현 및 집회의 자유를 특별한 공공의 위험이 없는 한 적극적으로 보장해야 한다는 것을 원칙으로 두고 이를 존중하려 한다"며 "오늘의 집회 역시 이념의 한계를 넘어 네 편 내 편 없이 공평과 공정을 기준으로 모든 국민이 잘살 수 있는 계기로 바라보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보수단체의 광복절 집회와 이날 열리는 민주노총의 민중대회에 대한 정부의 대응 방식을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방역'이라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그렇게까지 코로나 방역에 열을 올리던 정부가 오늘 집회에는 '자제요청'으로 슬그머니 발뺌하는 식"이라며 "정부의 방역 기준은 무엇이고 왜 그때는 안 되고 왜 오늘은 느슨한 방역으로 방침이 바뀌게 된 건지 자세한 설명이 뒤따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내로남불 방역이라는 국민의힘의 주장은 '편 가르기'라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국민의힘이 정부 방역 기준을 두고 자의적으로 오해해놓고, 네 편 내 편을 가르고 있는 게 아니냐"며 "민주당과 정부, 서울시는 민주노총 집회 허용을 두고 걱정이 큰 만큼 앞서도 자제를 촉구했고, 방역 수칙을 위반하면 엄정 조치하겠다는 점도 이미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주당과 정부는 국민의 안전 앞에 단 한 순간도 안이한 태도를 취한 적이 없고, 앞으로도 변함없이 그럴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서울 여의도 곳곳에서 민중대회 본대회를 연다. 이 밖에 보수단체 등의 집회도 서울 도심 곳곳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