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근식 신임 진화위 위원장. 사진=청와대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2월 10일부터 활동을 재개하는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위원장으로 정근식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를 내정했다. 임기는 2년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3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전했다.

1기 진화위는 지난 2006년 4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약 4년 7개월간 활동하고 종료됐다.

강 대변인은 “금년 6월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이 개정됨에 따라 2기가 새롭게 출범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근식 신임 진화위 위원장은 30년 넘게 동아시아 사회사 및 통일·평화 분야를 연구해온 학자로서, 열정과 소신으로 항일독립운동, 한국전쟁, 민주화운동 등 과거사 진상규명과 과거사 피해자 치유를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강 대변인은 소개했다.

강 대변인은 “피해자·유족·관련 단체 등 사회 각계와 진솔한 소통을 통해 1기 위원회에서 완결되지 못한 과거사 문제를 국민 눈높이에 맞게 해결해 나갈 것”이라면서 “과거사 피해자들의 눈물을 닦아드리고, 나아가 암울한 과거의 역사를 넘어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국민통합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강 대변인은 “2기 위원회는 일제 강점기 또는 그 직전에 행한 항일운동, 한국전쟁 전후시기 민간인 집단 희생 사건, 인권침해 사건과 조작의혹 사건, 테러·인권유린·폭력·학살·의문사 사건 등에 대한 진실규명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위원회 조사 기간은 3년이며, 1년 연장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