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3일 “대통령 특별감찰관 임명을 위한 절차를 서둘러야 한다”고 촉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을 추천, 공수처의 정상적인 출범을 약속한다면 특별감찰관 후보자와 북한인권재단 이사회의 국회 추천을 진행하겠다고 한 만큼 이를 지키라는 이야기다.

주 원내대표는 “대통령은 임기를 1년여 남겨놓고 특별감찰관은 거들떠보지도 않으면서 공수처장 임명에 사활을 걸고 있다”며 “당선 직후 법에 따라 대통령의 친족, 핵심 참모 감시, 견제 기능을 회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수용해 본인을 포함해 청와대의 투명성을 상시 유지하겠다는 분이 누구였냐”고 말했다.

이어 “특별감찰관이 임명됐다면 산업통상자원부 비서관이 탈원전으로 수사받고 처벌받을지도 모르는 상황을 미리 방지할 수 있었다”며 “청와대 8개 부서의 울산시장 선거 불법 관여를 막을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북한 인권재단 이사 임명도 마찬가지”라며 “국가의 중요 자리를 4년째 비워놓고 있으면서 공수처장만 집요하게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수처도 고위공직자의 부정부패 방지가 출범 이유지 검찰 제어가 출범의 가장 중요한 이유가 아니다”며 “그런데 이제는 오로지 검찰 제한만 외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여야가) 공수처장과 특감 임명을 같이하기로 했으니 (우리는) 특감 임명을 독촉하고 있다”며 “우리도 후보를 추리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와 여당 측 공수처 추천위원들이 이날 공수처장 후보 2명을 추려야 한다고 요구하는 것에 대해서는 “여당이 공수처장 추천위를 좌지우지하냐”며 “추천위원들이 알아서 하는 것이고, (후보를) 찬성할지, 반대할지에 대해 충분한 신상 자료 등이 나와야 판단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