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3일 코로나19 재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을 두고 “현재와 같은 증가세가 계속되면 거리두기 단계 격상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할지도 모르겠다”고 밝혔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방역에 경고등이 켜진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지난 8일부터 6일 연속 세 자릿수를 기록했다. 특히 13일은 191명으로 200명에 육박했다.

정 총리는 “이미 천안, 아산, 원주, 순천 등에서는 자체적 판단하에 거리두기를 1.5단계로 격상했다”면서 “조금이라도 방심하거나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되는 아슬아슬한 상황임을 명심해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부터는 확충된 의료자원, 역학조사 및 진단검사 역량을 바탕으로 선제적 방역에 나서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날부터는 새 감염병예방법 계도기간이 끝나고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다. 정 총리는 “‘나부터’라는 마음가짐으로 마스크 쓰기를 생활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백신 확보 요구가 커지는 상황에 대해서는 “충분한 양의 백신을 제때 확보하고자 필요한 조치를 다 하고 있다”고 전했다. 오는 14일 서울과 부산 등 주요 지역에서 대규모 집회를 계획된 것과 관련해선 코로나19 전파를 우려하며 자제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