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고(故) 전태일 열사 훈장 추서식에서 둘째 동생 전순옥 씨 옆의 의장병이 들고 있는 국민훈장 무궁화장 추서판에 부장을 걸어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고(故) 전태일 열사 50주기를 하루 앞둔 12일 고인에게 무궁화장 훈장을 추서했다. 노동계 인사로는 최초로 1등급 국민훈장이 수여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전태일 열사에 대한 훈장 추서식을 가졌다.

이번 추서식은 13일에 열리는 전태일 열사 50주기 추도식을 맞아 노동인권 개선 활동을 통해 국가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고인의 공로를 되새기고, 정부의 노동존중사회 실현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엔 첫째 동생인 전태삼씨와, 둘째 동생인 전순옥 전 의원, 셋째 동생인 전태리씨 등 전 열사의 가족들이 참석했다. 또 전 열사가 참여했던 투쟁조직인 ‘삼동회’가 함께했고, 이번 정부포상을 추천한 고인의 동료들과 이수호 전태일재단 이사장 등이 자리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50년 동안 아들 뜻을 이어 온 열사의 어머니 故 이소선 여사를 비롯한 가족들의 헌신과 노력에 대해 깊은 감사의 뜻을 표했다.

전태일 열사 정부포상을 추천한 전태일의 친구들에게도 열사에 대한 훈장 수여가 친구들의 삶에 대한 격려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태일 50주기 범국민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전태일재단 이수호 이사장에게는 상생과 연대를 실천한 열사의 삶을 노동존중사회 실현으로 함께 이어가자고 당부했다.

이날 친수행사에 참석한 가족에게는 훈장과 부장, 꽃다발을 수여했다. 꽃다발은 추모의 마음을 담은 국화와 영원한 기억을 의미하는 노단세로 만들었다.

이날 행사에는 전태일재단 측에서 제공한 전태일평전 초판본과 열사가 1969년 겨울부터 1970년 봄까지 작성한 모범업체 사업계획서 사본이 전시됐다.

한편, 오는 13일 마석 모란공원 전태일묘역에서 열리는 전태일 50주기 추도식에서는 가족과 친구들이 전태일 열사 영전에 훈장을 헌정하고, 이후 전태일기념관에 보관·전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