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포럼 기조연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국내·외 화상 연결 방식으로 개최된 '제15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 개회식의 영상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6일 “한국은 한반도에서 전쟁을 완전히 끝내고,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이루기 위한 노력을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화상 연결로 진행된 ‘제15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 개회식의 기조연설을 통해 “평화는 여전히 한국의 오랜 숙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동북아 전체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서도 한반도의 평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이 함께 참여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언급하며 “다자적 평화체제야말로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에 반드시 필요한 정신“이라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9월 제안한 ‘동북아시아 방역·보건협력체’를 상기시키며 “연대와 포용의 정신으로 서로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한반도와 동북아, 나아가 세계 평화를 향한 길을 열 것”이라고 확신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이제 세계 10위권의 경제 강국이 됐고, 스스로의 안보를 책임지며 세계평화에 기여할 수 있을 만큼 성장했다”면서 “한국은 동북아 평화와 번영을 위해 중견국가로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