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충남 공주시 중앙소방학교 화재진압훈련장에서 열린 제58주년 소방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제58주년 소방의날 기념식에서 “소방관 여러분들에게 대통령으로서 명한다. 최선을 다해 생명을 구하라”면서 “그러나 여러분 자신도 반드시 살아서 돌아오라”고 소방관들에게 ‘특명’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충남 공주시 중앙소방학교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올해 여름 피아골 계곡에서 인명 구조 임무 중 순직한 김국환 소방장, 급류에 휩쓸려 순직한 송성한 소방교를 비롯해 국민 생명을 구하다 사망한 소방관들의 이름을 한 명씩 호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소방관 국가직 전환 이후 처음 맞는 소방의 날”이라면서 “국가직 전환을 통해 소방은 관할 지역 구분 없이 모든 재난 현장에서 총력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소방관들에 대한 각별한 지지와 사랑으로 국민들이 부여한 임무”라고 강조했다.

그는 “소방관들은 어떤 직군보다 높은 신뢰를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5만 명 소방관과 10만 명 의용소방대원들을 향해 “깊이 감사하다”는 말을 수 차례 반복하며 “소방관들은 올해에만 73만 곳의 구조 출동 현장에서 7만 명의 국민을 지켰다”면서 “절박한 순간 위험을 뚫고 다급한 목소리를 찾아가는 소방관만큼 안도감을 주는 존재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철저한 지원을 약속했다.

그는 “부족한 현장 인력 1만2000명을 충원했고 2022년까지 추가로 늘려 소방공무원 2만 명 충원 약속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또 ”내년 소방청 예산은 역대 최대인 2200억 원으로 편성했고, 소방병원 설립도 차질 없이 진행 중“이라면서 ”앞으로도 소방관들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는데 국가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 드린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