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의총서 결론…이낙연 "공천으로 심판받는 게 도리"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2020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임명장 수여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치러질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 작업에 나섰다. 투표를 통해 모든 당원에게 의견을 묻겠다는 계획이다. 성추문을 일으킨 지역구에는 후보를 추천하지 않는다는 당헌을 뜯어고쳐서 후보를 내겠다는 것이다. 사실상 ‘공천 반대’ 의견으로 결론 날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대통령 선거를 1년 앞두고 가장 큰 정치 이벤트 참여에 당원들이 반대할 하등의 이유가 없어 보이기 때문이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2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화상 의원총회에서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자를 낼 것인지 당 안팎의 의견을 들은 결과 후보공천을 통해 시민의 심판을 받는 게 책임 있는 공당의 도리라는 판단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내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는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빈자리를 메우는 선거다. 박 전 시장은 비서 성추행 의혹이 불거지자 지난 7월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또 오 전 시장은 총선 직후인 지난 4월 비서 성추행 사건으로 자진해서 사퇴했다. 이들은 모두 민주당 소속이다.

민주당 당헌 96조 ‘재보궐선거에 대한 특례’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선을 실시하면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명시돼 있다. 당헌대로라면 민주당은 내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낼 수 없다.

이 대표는 “당헌에 따르면 우리 당은 2곳 보선에 후보를 내기 어렵지만, 후보를 내지 않는 것은 유권자 선택권을 지나치게 제약한다는 지적을 들었다”며 “오늘 오전 최고위원들의 동의를 얻어 후보 추천 길을 여는 당헌 개정 여부를 전(全)당원 투표에 부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당의 잘못으로 시정 공백을 초래하고 보궐선거를 치르게 한 데 대해 서울과 부산의 시민과 국민 여러분에게 거듭 사과드린다. 특히 피해 여성에게 마음을 다해 사과드린다”며 “민주당 스스로 부족함을 깊게 성찰해 책임 있는 정당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왼쪽)과 오거돈 전 서울시장.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