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를 접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도미타 코지(富田浩司) 주한 일본대사를 만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방류에 대한 정보 공개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도미타 일본대사 예방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무슨 대화를 나눴냐는 질문에 “후쿠시마 원전수 처리에 대해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하고, 국제사회의 동의를 얻어 일을 진행해야 한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에 도미타 대사는 “(일본) 정부의 방침이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한국에서 걱정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고, IAEA(국제원자력기구)도 (오염수 방류)가 기술적으로 가능하고 국제 관행에도 따르는 것이라는 입장을 알려왔다”고 이 대표는 전했다.

도미타 대사는 이날 한일 교류와 항공로 재개에 대한 의지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기자들이 한일 수출규제 등에 대한 논의가 오갔느냐고 묻자 이 대표는 “경제적 조치는 강제징용 (배상) 문제에서 파생된 것이기 때문에 그게 먼저 따로 해결되기는 어려운 구조”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남관표 주일한국대사의 국정감사 발언을 언급하기도 했다. 남 대사는 전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감에서 스가 요시히데 총리 취임 이후 강제징용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기류 변화가 있느냐는 질의에 “일본 정부가 조금 진전된 입장을 보인다. 긍정적인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도미타 대사도 비슷한 방향으로 이야기했다고 밝히며 “한일 간 현안에 관해서는 아직 출구를 찾은 것은 아니지만, 서서히 문제 해결을 향해 긍정적인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양국 외교 당국 간은 기본적인 방향성에 공감하고 있다는 이야기”라며 “외교 당국 간의 협의를 촉진해야 한다는 이야기는 어제부터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일본 정부는 이달 27일 열리는 '폐로·오염수 대책 관계 각료 회의'에서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발생한 방사능 오염수를 정화한 뒤 태평양으로 방류하는 방안을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