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침략전쟁의 상징인 야스쿠니 신사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태평양전쟁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을 봉납한 것과 관련해 정부와 여야 모두 17일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외교부는 이날 대변인 논평을 내 “정부는 일본의 과거 침략전쟁을 미화하고 전쟁범죄자를 합사한 야스쿠니 신사에 일본의 정부의회 지도자들이 또다시 공물을 봉납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신내각 출범을 계기로 일본의 책임 있는 지도자들이 역사를 직시하고 과거사에 대한 겸허한 성찰과 진정한 반성을 행동으로 보여줌으로써 한일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 요구에 부응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여야 정치권도 스가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공물 봉납에 대해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논평을 내고 공물 봉납에 대해 “동북아의 이웃국가에 큰 상처를 주는 행동”이라며 “깊은 실망과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최 수석대변인은 “스가 총리가 전임 지도자의 잘못된 길을 답습할까 우려스럽다”며 “양국 사이에 조성된 현안들을 슬기롭게 해결하고,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를 구축해야한다”고 했다.

그는 이어 “스가 총리는 과거사를 겸허하게 성찰하고, 주변국과 협력하는 새로운 길을 선택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도 “한일관계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행위”라면서 “일본은 진정한 동북아 평화가 무엇에 의해 달성될 수 있는지 생각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조혜민 대변인은 “과거사에 대한 사죄의 뜻을 밝히기에도 늦은 지금에 이처럼 무책임한 행태를 보이는 것에 실망스럽기 그지없다”면서 “이 같은 행보는 결국 국제사회에서의 신뢰 역시 잃을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경고하며 성숙하고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한다”고 했다.

국민의당 안혜진 대변인은 “과거 일본의 군사 침략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 봉납은 잘못된 과거사에 대한 답습의 메시지일까 심히 우려스럽다”며 “과거 전쟁사의 통렬한 성찰과 반성 없이는 주변국의 신뢰를 되찾을 수 없고 동북아시아의 진정한 협력 관계를 이룩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안 대변인은 “스가 총리는 나아가고 협력하는 한일관계를 위해 부디 현명한 선택을 하기 바란다”며 “역사에서 배우지 못한다면 미래로 나아갈 수 없다”고 했다.

스가 총리는 이날 취임 후 처음 맞는 야스쿠니신사 가을 큰 제사(추계예대제)에 제단에 비치하는 비쭈기나무(상록수의 일종)인 '마사카키'를 바쳤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