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관계 확정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청와대 전경. 사진=청와대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청와대는 28일 북한의 우리 국민 총살 사건과 관련해 “사실관계를 확정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언론인들께서도 이해가 가실 상황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언론인 출신인 강민석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일부 보수 언론의 보도 행태를 지적하며 이같이 말했다.

강 대변인은 “지난 23일 심야 긴급관계장관회의에서 정부는 토막토막난 첩보를 잇고, 그렇게 추려진 조각조각의 첩보로 사실관계를 추론하고, 그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해 노력했다”면서 “지금까지도 남북이 파악한 사실관계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우리 정부가 어제 공동조사를 제안하고 그와 별도로 사실조사를 하고 있을 정도”라고 언급했다.

그는 “심야회의는 새벽 2시30분 끝났고, 사실로 확정하지 못한 상태에서 6시간 뒤 대통령에 정식보고 됐으며, 대통령은 첩보 또는 정보의 정확성과 이를 토대로 한 사실 추정의 신빙성을 재확인하고, 사실로 판단될 경우 국민들에게 그대로 밝히고 북한에도 필요한 절차를 구할 것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통령에 따르면 사안이 너무도 중차대했다. 거듭거듭 신뢰성이 있는 건지, 사실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건지 확인이 필요했다”면서 “충분한 사실관계가 확인이 돼야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밝히는 한편 북측의 사과를 받아내고, 재발방지를 약속받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강 대변인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가 담긴 통지문이 도착한 이후 미국 국무부의 대변인과 뉴욕타임스의 긍정적인 평가가 잇따른 것과 달리 국내 조선·중앙 일보의 보도 제목을 일일이 언급하며 “남북이 냉전과 대결구도로 되돌아가야한다는 것 같은 주장이 서슴지 않고 고개를 들고 있는 것이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그는 “어떤 언론은 대통령이 북한 통지문 수령 후 시행한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평화’를 몇 번 언급했는지까지 세어서 비난했다”면서 “해당연설은 물론 이미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그 어떤 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응할 것임을 국민께 약속했는데도 말이다”라고 강조했다.

강 대변인은 중앙일보에서 부국장까지 지낸 언론인 출신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