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수보회의 발언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북한의 우리 국민 총격 사살 사건에 대해 “이유여하를 불문하고 정부로서는 대단히 송구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또 희생자의 유가족에게 “희생자가 어떻게 북한 해역으로 가게 됐는지 경위와 상관없이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공식 석상에서 언급된 문 대통령의 첫 사과이자 유감 표명이다.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해당 사건을 둘러싸고 생길 수 있는 북측의 여론 및 국내 정치권의 책임 공방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희생자의 사망 이후에 대한 남측 추정이 북측 해명과 다른 데다, 우리 정부가 월북 의사를 핑계로 희생을 막지 못한 것 아니냐는 거센 비판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진영 간 분열 양상이 심화되고 있는 모습이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대단히 미안하다’는 공식 사과에 대해서는 “각별히 받아들인다”고 평가했다. 이는 김 위원장의 뜻을, 남북관계를 악화시키지 않겠다는 긍정적인 의미로 받아들인 것이다. 전례 없는 북한 최고지도자의 빠른 사과를 수용하면서 자극점을 최소화시킨 것으로 해석된다. 야당 역시 김 위원장의 사과만큼은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문 대통령의 “이번 사건을 풀어나가는 것부터 대화의 불씨를 살리고 협력의 물꼬를 터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는 발언에는 사건의 진상 규명과 사태 수습이, 제자리걸음에 머물러 있는 남북 대화와 관계 개선의 계기가 되길 바라는 뜻이 담겨 있다. 전날 긴급 안보관계장관 회의를 주재하고 군 통신선 복원·재가동과 남북 공동조사를 북한에 제의한 바 있는 문 대통령은 이날도 군사통신선 복구를 통한 재가동을 재촉했다. 진상규명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 조치를 촉구한 것이다. 넓게는 남북 관계 복원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도 해석된다. 단절됐던 남북 대화의 불씨를 살려, 4·27판문점선언과 9·19평양선언 유지에 대한 간절한 뜻을 내비친 것으로 볼 수 있다. 지난 23일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강조한 ‘종전선언’의 간절한 바람이 담겼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