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2일 화상회의 방식으로 개최되는 제75회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한다. 현지 시간으로 오후 1시, 한국 시간으로는 23일 오전 2시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7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기조연설을 통해 코로나19 위기상황 극복과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강조하고,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관심을 당부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이 유엔 총회에 참여하는 것은 이번이 취임 후 네 번째다. 기조연설은 유엔 총회 첫날인 22일 9번째 순서다.

또 문 대통령은 21일 개최되는 유엔 제75주년 고위급회의에서도 믹타(MIKTA·멕시코, 인도네시아, 한국, 터키, 오스트레일리아 참여 국가협의체) 의장국 정상 자격으로 대표 발언을 한다.

믹타 출범 후 의장국 정상이 국제무대에서 대표 발언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대표 발언을 통해 유엔이 국제사회의 평화ㆍ발전을 위해 기여한 점을 평가하고, 코로나19를 비롯한 인류 공동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유엔 중심의 다자협력 증진에 증진해나가겠다는 5개국의 기여 의지를 표명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참여는 글로벌 현안 해결을 위한 우리의 주도적 역할과 기여 의지를 표명하고,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확대해 우리의 다자 외교를 한층 강화할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이번 유엔총회에는 총 193개 회원국 중 120개국 국가원수와 53개 정부수반 등 173명의 정상급 인사들이 화상 연설 형식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