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추가 징계 여부, 재판 결과에 따라 결정

윤리감찰단 출범…단장에 판사출신 최기상 임명

지난 7월31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하는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부정 의혹의 중심에 있는 윤미향 의원의 당직과 당원권을 모두 정지했다.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이같이 결정했다. 애초 윤 의원이 윤리감찰단 조사 대상 1호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으나, 이미 검찰의 수사가 끝났기 때문에 따로 조사할 필요가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최 대변인은 “검찰의 기소를 송구스럽고 무겁게 받아드린다”며 “윤 의원의 당직과 당원권을 각각 정지하고 법원의 판단에 따라 조치하겠다”면서 “시민단체의 국가보조금 사용에 대한 투명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정부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연 기부금 횡령 논란에 휩싸인 윤 의원은 지난 14일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은 보조금 관리법 위반, 사기, 업무상 배임 등 8가지 혐의를 적용해 윤 의원을 불구속 기소했다. 서울서부지법은 사안의 중대성 등을 고려해 합의부로 배당했다. 이는 지난 5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윤 의원의 기부금 유용을 폭로한 지 4개월 만이다.

윤 의원은 법정에서 결백을 증명하겠다며 모든 혐의가 소명될 때까지 당직과 당원권 정지를 요청했다. 민주당 당헌 제80조는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와 관련한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각급 당직자에 대해 당 사무총장이 기소와 동시에 직무를 정지하고 각급 윤리심판원에 조사를 요청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전날 윤 의원의 당직을 정지한 데 이어 이날 당원으로서의 모든 권리를 박탈하고 활동도 전면 금지했다. 단 탈당이 아닌 만큼, 비례대표 의원직은 유지된다. 현행법에 따르면 비례대표는 탈당 시 의원직이 박탈된다. 제명이나 출당 조치가 아닌 당직과 당원권만 정지되면서 윤 의원은 민주당 소속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앞서 이재명 경기지사와 김경수 경남지사는 재판에 넘겨지자 자청해 당원권 유보 조치를 받은 바 있다.

민주당은 재판 결과에 따라 윤 의원에 대한 당의 추가 징계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계획이다. 만약 재판에서 금고 이상의 형을 받으면 제명 처분을 받을 수 있다. 최 대변인은 “민주당은 법원의 판단에 따라 조치하겠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상직(왼쪽), 김홍걸 의원. 사진=선거관리위원회
민주당이 윤 의원의 당직과 당원권 정지를 확정하는 데 그치면서 ‘윤리감찰단 조사 대상 1호’의 불명예는 이상직 의원과 김홍걸 의원이 떠안게 됐다.

이 의원은 2007년 이스타항공을 세운 뒤, 2012년 19대 국회에 입성하며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으나 페이퍼컴퍼니인 이스타홀딩스를 만들어 자녀에게 회사 지분 일부를 편법으로 물려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경영난으로 약 250억원의 임금 체불 사태가 벌어졌지만, 제주항공과 인수합병(M&A)이 무산된 뒤 무책임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이스타항공 노조는 전날 이낙연 대표에게 면담을 요청하는 공개질의서를 보내기도 했다.

최 대변인은 “이 대표가 이스타항공 노조 문제를 대단히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이스타 노조와 이 대표 면담 여부는) 곧 말씀드리겠다”고 전했다.

윤리감찰단의 또다른 조사 대상 1호인 김 의원은 부동산 재산축소 신고 의혹을 받고 있다. 그는 총선 재산신고 당시 4주택자였으나, 3주택자로 신고했다. 이에 이 대표는 최근 “여야 국회의원 가운데 총선 당시 신고한 재산과 지금 신고한 재산 사이에 차이가 나는 경우가 드러나고 있다”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여야를 막론하고 철저히 조사해 합당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더불어민주당 윤리감찰단장을 맡게 된 최기상 의원. 사진=연합뉴스
한편 민주당 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로 불리는 윤리감찰단은 민주당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건을 계기로 신설하기로 한 기구다. 감찰단은 당 대표 지시에 따라 윤리심판원에 징계 및 당무 감사원 감사 요청 등을 할 수 있다. 필요에 따라 감찰 활동도 할 수 있는데, 감찰단장에는 판사 출신의 최기상 의원(초선·서울 금천구)이 선임됐다.

최 대변인은 “최 의원은 초선으로 이제 막 임기를 시작하기 때문에 의원들과의 관계에서 매우 자유로운 분”이라면서 “판사 시절 소신 판결로 신망이 두터웠던 분으로 강단 있고 신속하게 감찰을 처리해주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판사 재직 당시 광주지법·인천지법·서울서부지법 판사, 헌법재판소 헌법 연구관, 서울행정법원 판사, 전주지법 남원지원장,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 등을 지냈다. 그는 4대강 보 침수 재판과 이명박 정부 당시 민간인 불법 사찰 재판에서 국가로부터 피해받은 소수자와 약자의 손을 들어준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