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추진하는 '스마트쉘터' 모형도. 스마트쉘터는 시내버스 정류소를 최첨단 ICT 기술과 신재생에너지, 공기청정시설 등 다양한 기능이 집약된 미래형 버스정류장이다. 사진=서울시 제공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이광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일 버스정류소 업그레이드를 목표로 한 ‘스마트쉘터’가 전형적인 예산낭비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시는 지난해 10월 총사업비 10억원(설계비 1억원, 시범설치 6곳 9억원)을 들여 이 사업을 추진하려 했다. 이후 올해 2월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하면서 용역비는 1억원에서 3억원으로 3배나 늘어났다. 스마트쉘터 1곳에 투입되는 비용도 1.5억원에서 10억원으로 약 7배나 뛰었다.

시는 올해 중앙버스정류소 10곳에 스마트쉘터를 시범 도입하고, 내년부터 서울 전역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스마트쉘터 100곳을 설치하면 10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셈이다. 문제는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도 마무리되기 전에 스마트쉘터 한 곳에 10억원의 비용을 책정하고, 사전규격공고를 계획하고 있다는 점이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이광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서울시의회 제공
이 의원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다중이용시설의 이용제한이 시행되고 있고, 시민들도 밀폐된 공간에서 다른 사람과 밀착 접촉을 피하려 하고 있다”면서 “시는 대중교통 이용행태를 파악하지 않고, 시민들을 검증되지 않은 밀폐형 스마트쉘터 안으로 무작정 몰아넣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 의원은 “스마트쉘터」 사업의 예산편성과 용역발주, 사업추진 과정 전반에 걸쳐 철저한 진상 조사가 우선시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면서 “오는 8월 임시회에서 스마트쉘터 사업에 대한 감추경을 교통위원회에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