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오른쪽)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원장 청문자문단 회의에서 박지원 후보자에 대한 학력위조 의혹을 제기하며 수집한 자료들을 보여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인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이 22일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의 학력 위조 의혹을 제기,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단국대 편입학 과정에서 조작된 서류를 제출해 부당 입학했다는 주장이다.

하 의원은 이날 당 국정원장 후보 청문자문단 회의에서 “박 후보자의 학력 위조 완전범죄가 발각됐다”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1965년 9월 단국대에 편입학해 3학기 만인 1967년 2월28일에 졸업한 것으로 기록돼 있다. 하 의원은 박 후보자가 이 과정에서 조작된 서류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조선대 법정대 상학과를 다니지 않았으나, 이곳에서 5학기 동안 100학점을 이수했다는 서류로 단국대에 편입학했다는 주장이다.

또한 하 의원은 박 후보자가 2000년 문화체육부 장관으로 취임한 뒤 다시 한 번 서류를 조작했다고 설명했다.

청문회제도가 도입된 뒤 자신의 학력 위조 범죄가 들통날 수 있는 점을 고려해 조선대 법정대 상학과라고 적힌 서류에 스카치테이프를 붙여 광주교육대로 고쳤고, 1965년 6월에 2년제 대학 4학기를 졸업한 것으로 바꿨다는 설명이다.

광주교대를 졸업한 것은 맞지만, 조선대 성적서는 위조 서류라는 주장이다. 하 의원에 따르면 박 후보자는 5학기에 100학점을 이수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전공과목 등을 제외하면 광주교대에서 2년제(4학기) 동안 받을 수 있는 학점은 40학점에 불과하다.

하 의원은 박 후보자와 같은 해 편입해 5학기를 인정받은 사람을 사례로 들기도 했다. 경제원론, 마케팅, 학회금융론 등을 이수했어야 했지만 박 후보자는 광주교대에서 이런 과목을 듣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하 의원은 “박 후보자의 학력위조는 국보”라면서 “이런 위조 인생을 산 박 후보자는 공직을 맡을 자격이 없다. 자진해서 사퇴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같은 의혹에 대해 박 후보자 측은 입장문을 내고 반박했다.

박 후보자 측은 “광주교대 졸업과 단국대 편입 및 졸업은 공식 발급받은 졸업증명서 등으로 명백히 확인된 사안으로, 어떤 위조도 있을 수 없다”며 “통합당의 주장은 억지이고 엉터리”라고 밝혔다.

박 후보자 측은 “1965년 2월 광주교대를 졸업하고 바로 단국대에 편입했으나 당시 6·3항쟁(한일협상 반대운동)에 따른 비상조치 영향으로 대학들이 개강하지 않았다”며 “그해 4월 육군에 자원입대해 31사단 훈련소와 부관학교를 거쳐 육군본부 정훈감실 당번병으로 근무 중 정훈감의 허락을 받아 9월부터 강의를 듣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단국대에 합법적으로 편입하고 학점을 이수했기에 단국대 학위를 받고 졸업을 했다”며 “2000년 말쯤 한빛은행 불법대출사건에 연루됐다는 혐의로 국정조사를 받을 당시 야당 위원들이 ‘조선대 재학증명으로 단국대에 편입했다’고 문제를 제기했을 때도 후보자는 ‘조선대를 다닌 사실이 없고, 광주교대를 졸업해 편입했다’고 밝혔다”며 논란을 일축했다.

박 후보자 측은 “단국대에서 서류가 어떻게 돼 있는지는 후보자도 모르는 사실”이라면서 “대학의 업무로, 수기와 전산화 과정에서 발생한 오기 등에 대해 후보자가 밝힐 내용은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통합당은 억지, 엉터리 주장을 중단하길 바란다”며 “상세한 내용은 청문회장에서 설명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