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후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 전화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에서 피해자 대리인 김재련 변호사가 사건의 경위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7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전 비서 A씨에 대한 호칭을 ‘피해 호소인’에서 ‘피해자’로 변경하기로 했다.

허윤정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논의됐다고 말했다. 그동안 민주당은 A씨를 피해 호소인으로 지칭했다. 지난 14일 민주당 여성 의원들도 입장문에서 ‘피해 호소 여성’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민주당이 피해자 대신 피해 호소인이라는 표현을 고수하자, 정치권 일각에서는 박 전 시장의 혐의가 확인되지 않았다는 점을 부각하려는 일종의 ‘꼼수’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또 가해자를 두둔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이해찬 대표는 지난 15일 “피해 호소인께서 겪으신 고통에 깊은 위로를 드리며 이런 상황에 대해 당 대표로서 다시 한 번 통절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A씨에 대한 호칭을 피해자로 통일하기로 한 데 대해 이 대표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김해영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부터는 ‘피해 호소인’이 아닌 '피해자'라는 표현 사용이 적절하다고 본다”며 “피해자에게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 당에서는 진상 규명을 포함해 피해자 보호에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