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의혹 해소 위해 청문회 이어 국정조사, 특검까지 검토

민주당 내부서도 비판…박용진 "피해자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진=데일리한국DB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에게 제기된 성추행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정치권 안팎에서 높아지고 나오고 있다. 미래통합당은 사건을 검찰로 송치해 특임검사나 특별수사본부가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고, 민주당 일부 의원들도 진상조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통합당은 14일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언급하며, 연일 논란의 불을 지피고 있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민주당을 향해 “(박 전 시장을) 신성화하려는 노력은 상식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박 시장은 본인이 변호사로 법률을 너무나 잘 아는 사람”이라면서 “성추행 문제가 드러나고 하니 명예를 생각할 때 이 상황을 극복할 수 있겠느냐는 판단에 따라 죽음을 선택한 것 아니겠는가”라고 밝혔다.

이어 “박 시장 관련 수사 상황을 누가 전달했는가가 중요하다”며 “세간에 도는 것처럼 청와대가 흘려준 것인지 그 문제를 명확하게 짚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같은 날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서울시청 내부자들이 비서실 차원에서 성추행 방조가 지속적으로 이뤄졌다는 제보를 했다”며 “위력에 의한 성추행과 동시에 시장 비서실과 유관부서에서 피해자의 호소를 무시하는 심각한 인권침해가 동시에 있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서울시청은 수사 기밀 누설 부분에서 이미 수사 대상으로 전락했다”며 “경찰은 조속히 사건을 검찰로 송치하고, 검찰은 특별수사본부를 구성해 시장 비서실의 은폐·방조 여부와 기밀 누설을 철저히 밝히고 책임자를 엄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통합당은 박 전 시장에게 제기된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경찰을 담당하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성범죄 피해자 보호 대책 등을 담당하는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등 상임위 차원의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청문회로도 의혹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국정조사, 특검까지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달리 민주당은 의혹의 당사자인 박 전 시장이 사망하면서 실체적 진실 규명이 어려워진 만큼, 당 차원의 대응은 없다는 뜻을 고수하고 있다. 이날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도 박 전 시장의 의혹과 관련한 발언과 진상조사 계획 발표 대신 임시국회 일정과 부동산 정책, ‘한국판 뉴딜’ 등만 언급됐다.

박 전 시장의 의혹과 관련해 입을 다문 민주당 지도부와 달리, 당내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는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터져 나오고 있다 .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KBS ‘김경래의 시선집중’과 진행한 인터뷰에서 “지금은 고통을 받은 피해자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할 시간”이라면서 “장례식 절차는 끝났지만 피해자 고통과 피해 호소가 계속되는 한 이 일이 끝난 건 아니다”고 지적했다. 박 전 시장의 의혹과 관련, 민주당 의원중 진상파악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것은 박 의원이 처음이다.

박 의원은 “우리 사회가 집단적인 합의에 근거해 하나하나 문제를 해결하고, 답을 찾아 나가야 한다”며 “당 차원의 진상파악과 대책이 마련돼야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오거돈 전 부산시장도 거론하며 “그동안 성인지감수성이 부족하지는 않았는지, 선출직 공직자들에 대한 성 평등 교육 등이 형식적 수준에 그쳤던 것은 아닌지 점검해야 한다”며 “여성 친화적인 정당, 성 평등 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 전 시장의 비서였던 A씨는 박 전 시장에게 여러 차례 신체접촉을 당했고, 메신저로 부적절한 내용을 전달받았다는 고소장을 지난 8일 서울지방경찰청에 접수했다. 고소인은 다음날인 9일 오전 2시30분까지 1차 진술조사를 받았다. 이후 박 전 시장은 11일 오전 0시30분쯤 서울 북악산 숙정문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