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인사말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한국판 뉴딜과 관련해 “정부는 한국판 뉴딜에 전례 없는 투자를 약속한다”고 공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2025년까지 국고 114조원을 직접 투자하고, 민간과 지자체까지 포함하여 약 160조원을 투입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 마지막 해인 2022년까지 국고 49조원 등 총 68조원을 투입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내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새로운 일자리도 2022년까지 89만개, 2025년까지 190만개가 창출될 것”이라면서 “일자리가 필요한 국민들께 한국판 뉴딜이 새로운 기회가 되길 희망한다”고 청사진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부터 앞장서겠다. 고용안전망과 사회안전망을 두텁게 하고 사람에 대한 투자를 적극적으로 확대하겠다”면서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사람 중심의 디지털 경제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사정 등 경제주체들이 위기극복에 손을 잡고 양보하고 타협하며 상생의 미래로 함께 나아가길 바란다”고 다짐했다.

그는 “정부의 역할이 더욱 커지고 책임도 무거워졌다. 재정지출을 확대하고 미래를 위해 과감히 투자하겠다”면서 “정부가 앞장서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겠다. 불평등 해소와 안전망 확충에 국가적 역량을 모아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국판 뉴딜의 10대 대표사업인 △데이터 댐 △인공지능 정부 △스마트 의료 인프라 △그린 리모델링 △그린 에너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그린 스마트 스쿨 △디지털 트윈 △SOC 디지털화 △스마트 그린산단 등을 소개하며 “10대 대표사업이 대한민국 대전환을 이끌게 될 것”이라면서 “우리 정부 임기 안에 국민들께서 직접 눈으로 변화를 확인하게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은 안전망 확충과 사람투자에 특별히 역점을 뒀다”면서 “전 국민 대상 고용안전망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노력과 함께 부양의무자 기준을 2022년까지 완전폐지하고, 아프면 쉴 수 있는 상병수당의 시범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은 앞으로도 계속 진화할 것이다. 지역으로, 민간으로 확산돼 대한민국을 역동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면서 “세계의 변화에 앞장서서 우리 정부를 넘어 다음 정부로 이어지고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