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한국판 뉴딜’에 대한 신속한 정책 결정을 위한 범정부 전략회의가 이달 안에 신설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 전략회의를 직접 주재하기로 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2일 오후 브리핑에서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가 새로 발족돼서 가동된다”며 “전략회의는 범정부적으로 운영된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이어 “문 대통령은 앞으로 전략회의를 월 1~2회 직접 주재하며 한국판 뉴딜과 관련한 주요 사항에 대한 결정을 추진력있게 내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전략회의를 뒷받침하기 위해 당정 간 협업 형태의 기구인 '한국판 뉴딜 당정 추진본부'도 신설된다. 추진본부장은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맡는다.

추진 본부에는 관계부처 장관회의와 민주당 ‘K뉴딜 위원회’가 서로 협업해 운영된다. 각각 맡은 역할을 수행하다가 추진본부 체계 안에서 서로 협업하는 식이다.

관계부처 장관회의에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등이 참석한다.

민주당 ‘K 뉴딜 위원회’에는 이광재 의원, 한정애 의원 김성환 의원 등이 참여한다.

청와대는 안건에 따라 다른 장관이나 국회의원, 민간 전문가들의 참여 가능성도 열어놨다.

한편, 문 대통령은 오는 14일 청와대에서 국민보고대회를 열어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직접 발표할 계획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4월22일 제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한국판 뉴딜을 대규모 국가 프로젝트로 추진하겠다는 구상을 처음으로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월10일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다시 한 번 한국판 뉴딜을 국가 프로젝트로 추진할 뜻을 분명히 했고, 디지털 뉴딜 외에 그린 뉴딜을 다른 한 축으로 추진하는 결정을 내렸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