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8일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을 비롯해 노동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에 국제사회와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 열린 ILO 글로벌 회담의 ‘글로벌 지도자의 날’ 세션에 영상메시지를 보내 “한국은 ‘상생의 길’을 통해 일자리를 지키고 새롭게 만들어낼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오래전부터 ‘노동이 사회의 근본’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를 향해 꾸준히 전진해 왔다”면서 “노동시간의 단축과 최저임금 인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한국은 코로나 피해를 먼저 입은 나라 중 하나였고, 일자리 충격도 일찍 시작되었지만 위기에 맞서 ‘상생의 길’을 선택했다”면서 “한국의 노동자, 기업인, 정부는 ‘코로나 극복을 위한 노사정 선언문’에 합의했다. 인원 조정 대신 노동시간 단축과 휴직 등을 최대한 활용해 고용 유지에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한국은 또한 ‘격차를 좁히는 위기극복’에 집중하고 있다”면서 “경제 위기 때마다 불평등이 심화되었던 경험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한국은 ‘고용 안전망’을 더욱 튼튼히 구축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고용보험 대상을 확대하고 ‘한국형 실업부조’를 도입하는 등 고용안전망 확충의 첫 단추를 끼웠다”면서 “‘전 국민 고용안전망’ 구축도 계획하고 있다. ‘격차를 좁히는 위기극복’은 우리 모두의 공통된 의지라고 믿는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디지털 경제가 가속화되면서 일자리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은 ‘고용 안전망’을 바탕으로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디지털’과 ‘그린’이라는 새로운 가치와 시대변화에 맞춰 미래 일자리를 준비하고 만들어갈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