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서 “외교·안보 라인 힘 있는 정치인 필요”

문재인(오른쪽) 대통령과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청와대가 김연철 전 통일부 장관의 후임으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해 검증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공식 확인은 거부했다. 특히 인사 관련 사항의 외부 발설은 징계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1일 여권에 따르면 통일부 장관 등 정부 외교 부처와 국가안보실을 비롯한 청와대 안보 라인의 개편이 임박했다.

여권 고위 관계자는 “외교·안보 라인에 힘 있는 정치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보라인 쇄신을 준비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통일부에 한정된 원포인트 인사를 단행할 가능성은 낮다. 남북미 관계 교착의 중심에 서 있는 청와대 국가안보실과 국가정보원도 개편이 유력하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은 문재인정부 출범 당시부터 대북 라인의 투톱으로 활약해 왔지만, 최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남북관계 긴장을 고조시키는 과정에서 문 대통령의 정의용-서훈 특사 제안을 단칼에 거절하며 이들을 외면하기도 했다.

외교·안보 라인의 인사 하마평에는 여권 정치인들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통일부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유력하다는 내정설부터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외교·안보 라인 전면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도 개진된다.

여권 관계자는 “임 전 실장은 본인이 얘기했듯 통일 문제에 관심이 많고, 정치권에서 남북 관계 교착 국면을 풀어갈 적임자로 꼽힌다”고 말했다.

다만 임 전 실장의 역할이 대북관계에 한정적일 수밖에 없는 탓에 청와대 재입성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국가안보실장과 국정원장 등 청와대 안보 라인을 대상으로 한 폭넓은 인사 대상으로 검토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청와대는 대통령 권한이라는 이유로 인사 관련 사항은 확인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차기 통일부 장관과 안보실장, 국정원장 등 인사와 관련한 질문이 쏟아지자 “대통령이 인사권자”라면서 “사전에 참모들 중 누가 일부를 알았다고 해서 그것을 외부에 얘기한다는 것 자체가 아주 잘못된 행동”이라고 선을 그었다. 특히 “인사와 관련된 내용을 외부에 발설하는 사람은 징계를 하거나 처벌이 뒤따라야 된다고 생각한다”면서 “발표 때까지 (보도를) 유보해 달라”고 당부했다.

비록 북한이 대남 군사행동을 보류했지만 남북관계가 교착 국면을 벗어났다고 볼 수 없고, 미국도 11월 대선을 앞두고 비핵화 문제를 진전시킬 시간적 여유가 없어 남북미 관계를 실무적으로 주도해 나갈 외교·안보 라인 쇄신의 신중한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안보실장과 달리 국정원장과 통일부 장관은 인사청문회 리스크를 감당해야 할 자리로, 여권에서 주장하고 있는 ‘힘 있는 정치인’이 차후 정치 행보를 이유로 부담스러운 자리에 난색을 표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