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기회가 공정하다는 믿음이 송두리째 박살났다"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 사진은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의기억연대 사태의 시사점과 위안부 운동의 새로운 방향 모색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는 하 의원.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은 24일 "청년 취업 공정성 훼손을 막기 위해 '로또취업방지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페이스북에 "인천공항은 로또 정규직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며 이같은 글을 남겼다. 이는 인천공항공사가 보안검색요원 1902명을 청원경찰로 전환해 직접 고용하겠다고 밝힌 것을 겨냥, 공공기관 채용 시에도 국가공무원과 같은 공개채용 방식을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하 의원은 "인천공항의 '묻지 마 정규직화'는 대한민국의 공정 기둥을 무너뜨렸다"며 "노력하는 청년 가슴에 대못을 박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의 인천공항 같은 340개 공공기관은 청년들이 가장 선호하는 직장이고 치열한 경쟁을 뚫어야 한다"며 "지금까지 수십만 청년들이 그 취업 기회가 공정하다는 믿음을 갖고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는데 믿음이 송두리째 박살났다"고 비판했다.

그는 "취업 공정성에 대한 불신은 대한민국 공동체의 근간을 허물고 있다"며 "대한민국의 무너진 공정을 바로 세우기 위해 로또취업방지법을 발의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법은 청년들의 노력이 헛되지 않게 취업 공정성의 훼손을 막기 위한 것"이라며 "공공기관운영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률을 개정해 공공기관의 신입·경력 채용 시 일반국가공무원과 같게 엄격한 공정성이 관철하도록 법률로 규정하는 내용"이라고 밝혔다.

또한 "노력에 따른 기회와 보상이 정당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공정한 규칙을 정해 인천공항 로또취업을 반드시 막겠다"며 "인천공항은 자신의 잘못을 겸허히 인정하고 로또 정규직을 철회해야 하고 대한민국 청년들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