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노동당 중앙군사위 예비회의서 결정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3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예비회의를 주재하고 대남 군사행동 계획을 보류했다.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대남 메시지 수위를 높이며 긴장감을 고조시켜온 것과 다른 행보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예비회의에서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는 조성된 최근정세를 평가하고 조선인민군 총참모부가 당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회의에 제기한 대남군사행동계획들을 보류했다”고 전했다.

이날 예비회의는 화상회의로 진행됐다.

앞서 북한 군 총참모부는 지난 16일 대변인 발표를 통해 △금강산·개성공업지구 군대 전개 △비무장지대 초소 진출 △접경지역 군사훈련 △대남전단 살포 지원 등을 발표한 바 있다.

최근 연이틀 잇달아 준비를 마쳤다며 대남 전단 살포와 대남 확성기 방송을 예고했던 북측이 남북 긴장 숨고르기에 들어간 모양새다.

특히 제70주년 6·25전쟁일 하루 앞둔 시점이라는 데에도 주목할 만한 대목이다. 북측이 대남 군사행동을 보류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메시지 발표 폭이 커졌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이 어떤 응답을 할지 주목된다.

다만 이번 김 위원장의 결정이 ‘백지화’가 아닌 ‘보류’라는 점에서 대남 군사행동 계획은 여전히 살아 있는 카드로 경계해야 한다는 분석도 가능하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어떤 의도에서 군사행동 계획을 보류했는지 전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