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은 17일 ‘철면피한 감언이설을 듣자니 역스럽다’는 제목의 담화를 내놓고 문재인 대통령의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 축사를 조목조목 비난했다.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지 하루 만이다.

김여정 제1부부장은 남측이 4·27 판문점 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 등 남북 합의를 이행하지 않았으며 “외세의 바짓가랑이를 놓을 수 없다고 구접스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문 대통령이 축사 당시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넥타이를 빌려 착용한 것까지 거론하며 “상징성을 애써 부여하려 했다는데 내용을 들어보면 새삼 혐오감을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제1부부장은 “항상 연단 앞에만 나서면 어린애같이 천진하고 희망에 부푼 꿈같은 소리만 토사하고 온갖 잘난 척, 정의로운 척, 원칙적인 척하며 평화의 사도처럼 채신머리 역겹게 하고 돌아간다”며 모욕적인 표현을 거침없이 썼다.

김 제1부부장은 “그 꼴불견 혼자 보기 아까워 우리 인민들에게도 좀 알리자고 내가 오늘 또 말 폭탄을 터뜨리게 된 것”이라고 연락사무소 폭파를 정당화했다.

김 제1부부장의 이러한 발언은 한 국가의 최고지도자에게는 좀처럼 쓰지 않는 자극적인 언사다. 남북관계의 책임을 철저하게 남한에 돌리며 도발의 수위를 높여가는 모양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