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어떤 경우에도 12일 본회의 예정대로 진행”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왼쪽)가 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21대 국회 전반기 원구성 협상을 위한 국회의장 주재 원내대표 회동에서 악수하고 있다. 가운데는 박병석 국회의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은 11일 어떤 경우가 있더라도 12일 본회의를 예정대로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 의장은 이날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양당 원내대표가 대화를 많이 했지만 진전이 없다”며 “오늘 각 당이 양보할 수 있는 안을 내고 합의에 이를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은 21대 국회가 과거와 달라질 것으로 기대했지만, 별다른 게 없다는 실망감으로 변해가는 단계”라며 “국민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양보안을 제출해달라. 비상한 시기에 비상한 결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박 의장은 여야에 12일 오전까지 상임위 배정 명단을 제출하라고 당부했다. 여야가 정해진 기한 내 원 구성 협상을 타결하지 못하면 여당 단독으로 상임위원장을 선출할 가능성도 있는 셈이지만, 여야는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쟁점은 법제사법위원장을 누가 차지하느냐다. 법사위는 체계·자구 심사권을 가지고 있어 ‘법안의 마지막 길목’으로 여겨진다. 민주당은 법사위원장의 자리를 뺏기면 주요 개혁 법안마다 통합당에 발목을 잡힐 것이라 우려하고 있다. 반면 통합당은 거대야당을 견제하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가 사라진다는 이유로 관례에 따라 법사위원장의 자리를 야당에 내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집권여당으로서 책임 있는 역할을 하라는 게 이번 총선의 결과로, 잘못된 관행 때문에 국회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못한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면서 “(통합당이) 의원 정수 합의에도 상임위 명단을 제출하지 못하겠다는 것은 시간을 끌어 협상 결과를 바꿔보겠다는 생각으로 보이는데, 합의 과정을 시간끌기용으로 활용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반면 주 원내대표는 “개원은 4년간 국회 운영의 룰(규칙)을 정하는 것이니 합의에 따르라는 게 국회법의 취지”라면서 “외국은 협치의 룰을 정하는 데 6개월도 더 걸리는 경우가 많다. 늦은 게 빠른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양당이 합의하자는 것이고, 양보할 수 있는 사람이 양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