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원 "파격 강박증·선태적 인식이 불러온 참사" 해명 촉구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 사진=데일리한국DB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1일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장으로 인공지능(AI) 전문가 이경전 경희대 교수를 영입하려던 계획을 철회했다. 이 교수가 지난 4·15 총선 기간 '세월호 텐트'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차명진 전 의원을 옹호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진 데 따른 결정이다.

11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김 교수에게 여의도연구원장을 제안할 당시 이 같은 상황을 인지하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도 "그런 글을 올렸는지 전혀 몰랐다. 없던 것으로 하자고 통보했다"고 밝혔다.

앞서 김 위원장은 이번 총선 과정에서 차 전 의원의 '세월호 텐트' 발언을 강하게 비판하며 탈당 권유 징계를 내린 당 윤리위원회의 결정을 뒤집고, 제명 조치했다.

카이스트 박사 출신인 이 교수는 당시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차 전 후보의 발언이 담긴 기사를 공유하고 "용감한 보도다. 아이들이 죽은 것을 추모하고 투쟁한다는 자리에서 XXX를 한 것은 분노할 일"이라는 게시물을 남겼다. 이 글은 삭제된 상태다.

이경전 경희대 교수가 지난 4월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게시물. 사진=인터넷커뮤니티 캡처
이에 같은 당의 장제원 의원은 김 위원장의 공식적인 해명을 촉구했다.

장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파격 강박증과 선택적 인식 (selective perception)이 불러온 참사"라면서 "김 위원장 스스로가 총선 기간에 사과하고 제명을 결정했던 세월호 막말을 옹호할 정도의 정무감각과 감수성을 가진 분을 여의도연구원장에 영입하려 했다는 것 자체가 이해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한 "우리당은 실험의 대상이 아니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비대위는 정책문제나 인사문제 등 당 운영 전반에 대해 진중한 자세로 임해야 한다"며 "문제가 되니 슬그머니 취소하고 끝날 문제가 아니라 김 위원장의 공식적인 해명이 따라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