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은 28일 오는 9월 정기국회 전에 고용보험 확대 등 사회안전망 확충 과제를 처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사진은 전날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민주당 제21대 국회의원 당선인 워크숍에서 오찬을 하기 위해 밖으로 나서는 이 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은 28일 “고용보험 확대 등 사회안전망 확충 과제를 이번 (9월) 정기국회를 넘길 수 없다는 각오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사무실에서 열린 ‘노동존중실천 국회의원 당선자 간담회’에서 “코로나19는 고용 취약계층을 먼저 공격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자리에는 이 위원장을 비롯해 노동계 출신인 김주영·한정애·김경협 등 당선인 40명도 참석했다.

이 위원장은 “통계를 보면 일용직·임시직 근로자들, 여성, 청년들이 일자리를 많이 잃고 있다”며 “앞으로 더 심해질 상황을 막기 위해서 일자리를 잃거나 쉬게 된 노동자를 도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해고 억제와 고용 유지가 필요한데 이미 노사정 사회적 대화를 시작했다”며 “서로 상생하는 최고의 타협이 이뤄지고 실현돼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 위원장은 “일자리도 만들어내야 한다”며 “한국판 뉴딜도 일자리 창출에 주안을 두고, 3차 추가경정예산안에 사업비 일부가 반영돼 있다. 여야가 3차 추경을 하루라도 빨리 처리해 고용자, 노동자의 고통을 덜어드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한국노총은 정세균 국무총리가 제안한 코로나19 감염병 극복을 위한 사회적 대화를 시작하며 해고 없는 대한민국, 국민을 보호하는 튼튼한 사회안전망, 누구나 일할 수 있는 일자리 인프라 확대 그리고 이를 위해서 한국사회 경제 주체들의 담대한 결단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각 주체가 요구와 상대방의 양보를 먼저 조정하는 순간 대화는 지속할 수 없으므로 자기 조직 눈높이가 아닌 국민 눈높이에서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며 “중소영세업자, 특수 플랫폼 노동자, 일용직 노동자의 절박함에 눈높이를 맞춰야 사회적 책임을 위한 결단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