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부지검.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의경 기자] 검찰이 정의기억연대(정의연) 관련 의혹 수사와 관련해 회계 담당자를 소환, 본격적인 조사에 나섰다.

26일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는 정의연 회계 담당자 A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다. 해당 의혹과 관련해 정의연 관계자에 대한 첫 소환조사다.

이는 지난 11일경 여러 시민단체가 정의연의 부실 회계와 후원금 횡령 의혹, 안성 쉼터 매입, 매각 의혹과 관련해 전 정의연 이사장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등의 관계자를 검찰에 고발한데 이은 소환 조사다. 현재까지 윤 당선인의 피고발 사건은 10여건에 이른다.

검찰은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이틀간 정의연 사무실과 정대협 사무실 주소지, 마포 '평화의 우리집' 총 3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번 정의연 사건을 직접 수사 대상으로 삼아 제기된 모든 의혹을 신속하게 수사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윤석열 검찰총장의 직접 지시도 내려진 상태다. 윤 총장은 최근 회의에서 대검찰청 간부들에게 "공적자금이 투입된 것과 동일한 성격의 사건"이라고 정의하며 "언론을 통해 제기된 모든 의혹에 대한 신속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횡령·사기, 업무상 배임, 기부금품 관련 법 위반 등 지금까지 제기된 모든 의혹이 검찰의 직접 수사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