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이달 말부터 내달 초까지 이어지는 이른바 '황금연휴'와 관련해 사회적 거리두기의 고비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정 총리는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황금연휴에) 그동안 잘 지켜준 사회적 거리두기의 고비가 되지 않을까 걱정된다"며 가급적 외부활동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영업장별로 사정이 다르겠지만 최대 6일 연속 쉬는 것이 가능한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달 말부터는 4월 30일 부처님오신날, 5월 1일 근로자의날, 5월 5일 어린이날 등 휴일이 이어지는 황금연휴가 시작된다.

그는 "무증상 감염의 위험 속에서 사람들의 이동과 접촉이 크게 늘어나면 그 대가를 혹독하게 치를 수 있다"며 "어쩌면 우리 아이들의 1학기 등교개학이 어려워질지도 모른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연휴 중 외부활동을 가급적 자제해줄 것을 간곡히 부탁한다"며 "혹시라도 여행계획을 세우고 계셨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주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정 총리는 농촌 인력부족에 대해서도 우려했다.

그는 전날 전국 곳곳에 봄비가 내린 것을 거론, "예년보다 저수율이 높아 농업용수 공급에는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보여 다행이지만 코로나19 여파로 농촌에 일할 인력이 부족한 것이 매우 걱정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인력 부족이 예상되는 지역에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추가 설치하기로 했고 국방부도 군 인력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