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 6시~오후 6시 전국 모든 투표소에서 가능

코로나19 확진자는 선관위가 지정한 8개 생활치료센터에서만 가능

사진=이혜영 기자 lhy@hankooki.com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10일부터 이틀 동안 전국 3508개 투표소에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가 진행된다.

9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투표 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주민등록증, 여권 등 관공서·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붙어 있는 신분증을 가지고 가면 별도 신고 없이 전국 어느 사전투표소에서나 투표할 수 있다.

만약 자신의 선거구 밖에 있는 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하게 되면 투표지와 회송용 봉투에 넣은 뒤 투표함에 넣으면 된다. 자신의 선거구 내라면 투표지만 받아 기표 후 투표함에 넣으면 된다.

투표지가 담긴 회송용 봉투는 매일 투표가 끝난 뒤 참관인 입회하에 관할 우체국으로 인계돼 해당 구·시·군 선관위에 우편으로 발송된다. 투표지만 들어있는 투표함은 관할 구·시·군 선관위 청사 내 폐쇄회로(CC)TV가 설치된 별도 장소에서 선거일 오후 6시까지 보관된다.

코로나19 정국 속 치러지는 선거인만큼 선관위는 투표소 입구에서 비접촉식 체온계로 유권자의 발열 여부를 확인한다. 유권자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비치된 소독제로 손을 소독한 뒤 위생 장갑을 착용해야 투표소에 들어갈 수 있다. 투표소에서는 대화를 자제하고 1m 이상 거리 두기 등 투표사무원의 질서유지 요청에 따라야 한다.

체온이 37.5도 이상이거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유권자는 별도로 마련된 임시 기표소를 이용해야 한다. 선관위는 임시 기표소를 이용하는 유권자가 투표를 마치면 즉시 소독, 환기할 방침이다. 코로나19 확진자는 선관위가 지정한 전국 8개 생활치료센터 내 특별사전투표소에서 사전투표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