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치료제와 백신으로 인류생명 구하길”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산업계·학계·연구소·의료계 합동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우리가 코로나19 방역에서 모범 국가가 됐듯이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서도 앞서가는 나라가 되길 바란다”며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21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기 성남시에 있는 한국 파스퇴르연구소에서 열린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 합동회의’에 참석해 “우리가 남보다 먼저 노력해 진단기술로 세계의 모범이 되었듯 우리의 치료제와 백신으로 인류의 생명을 구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정부는 민관 협력을 강화해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확실히 돕겠다”면서 “정부의 R&D 투자와 승인 절차 단축 등이 뒷받침돼야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신속한 임상 승인 절차 도입 △생물안전시설 민간 개방 △감염자 검체나 완치자 혈액 등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필요한 자원 제공 등을 약속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추경에 반영한 치료제 개발 투자와 신종 바이러스 연구소 설립을 시작으로 치료제와 백신 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성숙한 시민의식이 코로나19의 방역에서 국제적 모범과 표준을 만들어줬다”면서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서도 우리가 앞서갈 수 있고, 국제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 국민에게 용기와 자신감을 주고 위축된 경제에도 희망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