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후보 "재심 청구…가처분 신청할 것"

'세대 비하' 발언 논란으로 당 윤리위원회에서 제명이 의결된 미래통합당 관악갑 김대호 국회의원 후보가 8일 서울 영등포구 미래통합당사 앞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발언 취지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미래통합당은 8일 중앙윤리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세대 비하' 발언으로 논란이 된 김대호 서울 관악갑 후보를 제명하기로 결정했다.

특정 정당이 공식 선거운동 기간에 공천을 한 후보자를 제명하는 조치는 유례가 없는 일이다. 하지만 통합당은 김 후보의 발언이 총선 전체 판세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매우 크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김 후보에 대한 제명은 향후 당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확정된다.

이로써 통합당은 관악갑 선거구에 후보를 내지 않게 됐다. 후보 등록이 마감돼 김 후보가 무소속으로 출마할 수도 없다. 다만 투표용지는 이미 인쇄가 시작돼 김 후보의 이름은 남는다.

김 후보는 이날 서울 영등포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심히 부당한 조치"라며 "절차에 따라 재심 청구를 하고 가처분 신청을 하겠다"고 반발했다.

앞서 김 후보는 지난 6일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통합당 현장 선대위 회의에서 "60·70대에 끼어있는 50대들의 문제의식에는 논리가 있다"며 "그런데 30대 중반, 40대는 논리가 아니다. 거대한 무지와 착각"이라고 주장해 구설에 올랐다.

김 후보는 다음날인 7일에는 서울의 한 지역방송국에서 열린 관악갑 총선 후보자 토론회에서 "나이가 들면 다 장애인이 된다"고 말해 이틀 연속 논란에 휩싸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