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7일 인천국제공항 검역소를 방문, 코로나19 방역 최일선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관계부처 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인천국제공항 검역 현장을 방문해 “해외에서 들어오는 (코로나19) 감염 비중이 늘고 있다”며 철저한 방역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30분 가량 인천국제공항 검역 현장을 찾아 검역소 직원들을 격려하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인천공항은 우리나라의 검역 및 방역 시스템을 가장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곳”이라면서 “우리나라가 국경을 전면 봉쇄하지 않고 개방성, 투명성, 민주성 3원칙을 지키면서 방역에 임할 수 있었던 것은 여러분들께서 해외 유입을 철저히 통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자가진단 앱, 워크 스루(도보형 검역시설) 등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방법까지 도입해서 우리나라가 전 세계의 모범이 됐고, 방역에 있어서 메이드 인 코리아, 브랜드 케이(K)가 세계 최고로 평가받게 됐다. 특히 워크 스루는 특허를 내도 될 정도로 보안성도 강하고, 독창적이고 창의적이었다”고 치하했다.

문 대통령은 “공항에서 해외유입을 차단하는 여러분의 노력과 철저한 자가격리 과정을 통해 2~3차 감염을 차단한다면 코로나 상황은 지금보다 훨씬 진정될 것”이라면서 “최근 지자체 노력들, 인천공항 여러분 노력 등이 더해져서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먼저 코로나19를 종식시키는 나라가 되기를 기대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검역 관련 현장을 찾은 것은 지난 3월 11일 질병관리본부에 이어 두 번째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