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 지역구 문제 넘어 ‘코로나19·조국사태·탄핵’ 문제 등 놓고 격돌

이낙연 민주당 후보와 황교안 통합당 후보의 첫 tv토론 모습. 사진=서울 강서구 티브로드방송 캡처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서울 종로구에 출마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황교안 미래통합당 후보가 6일 4·15 총선 첫 토론에 나섰다.

이날 토론회는 두 사람이 여야의 유력 대선주자로 분류되는 만큼, 대선 전초전을 방불케 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문제가 언급되기도 했다. 황 후보는 박근혜정부 마지막 국무총리이자 대통령 권한대행을 지냈다.

황 후보가 “우리나라 멀쩡했다. 경제 멀쩡했다. (그런데) 이 정권 들어와 2년 만에 무너졌다”고 공세를 펴자 이 후보는 “2~3년 전 멀쩡한 나라였다면, 헌정 사상 초유의 대통령 탄핵이 왜 있었을까”라고 반격했다.

두 후보는 지난해 연말을 뜨겁게 달군 ‘조국 사태’를 두고도 대치했다.

황 후보는 “이 후보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수사하는 검찰을 향해 비난의 목소리를 냈다가 이후에는 ‘마음의 빚이 없다’고 손절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조 전 장관에 대한 우호적인 입장을 바꿨다는 것이다.

그러자 이 후보는 “조 전 장관에 대해선 개인적인 마음의 빚이라든지 그런 판단을 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한 것이고 검찰 수사를 존중한다”면서 “그러나 당시 검찰은 정당했는가. 국민들의 검찰 개혁 요구에 합당한 지점이 있지는 않았는지 양면을 모두 봐야 한다”고 맞받아쳤다.

코로나19 극복 대책을 두고서도 충돌했다.

이 후보는 “코로나로 인한 경제·사회적 충격, 방역을 위해 돈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대해 황 후보와 소속 정당은 오락가락했다”고 공격했다.

당초 세금을 이용한 지원에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하던 통합당과 황 후보가 1인당 50만원씩 지급하자는 등 입장을 바꾼데 대한 지적이다.

황 후보는 “국민들 추가 부담 없이 다른 재원을 활용해서 재난을 극복하자는 것”이라며 “국민채 발행 40조원, 국회에서 통과된 예산 조정해 줄인 100조원, 그리고 금융지원 100조 등 240조 원”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