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주요 금융기관장을 만나 코로나19으로 인한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정부가 마련한 100조원 규모의 비상금융조치를 신속하게 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적극적인 자금지원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과실에 대한 ‘과감한 면책’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민간·정책 금융기관 관계자들과 긴급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마련한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의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금융권의 협조와 역할을 당부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를 위해 당초 예정됐던 수석·보좌관회의도 취소했다.

문 대통령은 100조원 규모의 비상금융조치를 언급하며 “과거 경제 위기 시의 금융 대책과 달리 본격적인 위기가 닥치기 전에 선제적으로 마련됐고, 지원 규모도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것”이라면서 “대출 원금 만기 연장과 이자 납부 유예,채권시장 안정펀드와 증권시장 안정펀드 등 대다수 정책이 금융권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로 마련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금융은 방역 현장의 의료진”이라면서 “의료진의 헌신이 환자들을 구하듯이 적극적인 금융이 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을 살릴 수 있다. 금융권에서도 그 점을 잘 알고 최선을 다해 역할을 해 주고 계셔서 매우 고맙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대책을 잘 마련했지만 시행이 적시적소에 이루어지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면서 “코로나19로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을 하는 분들께서 대출을 받는 데 여전히 어려움이 많은 실정이다. 이 부분을 좀 각별하게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몰려드는 업무로 힘드시겠지만 당장 생계의 위협을 겪고 있는 분들을 위한 긴급 자금인 만큼 신속성이 특히 중요하다라는 점을 잘 이해해 주실 것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적극적으로 자금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은 과실이 일어날 수 있다”면서 “이에 대해서는 특별히 다른 고의가 없었다면 기관이나 개인에게 정부나 금융당국이 책임을 묻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분명히 약속 드린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