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일요일을 하루 앞둔 4일 종교계에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확진자 수가 만 명을 넘어선 가운데 일일 신규 확진자 100명 이하 발생이 3일째 이어졌다”면서 “3월 중순부터 시작해서 신규 확진자 수가 100명 밑으로 떨어졌다가 다시 늘고 또다시 떨어지기를 다섯 번째 되풀이하고 있다”고 적었다.

문 대통령은 “이번에는 이대로 계속 떨어져서 코로나19 사태가 안정되기를 간절히 바란다”며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떨어졌다가 다시 올라가기를 되풀이한 이유는 그때마다 집단감염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집단감염을 기필코 막아야한다”며 “같은 일이 거듭된다면 의료진뿐 아니라 나라 전체가 지치고 말 것”이라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종교집회는 집단감염의 요인 중 하나”라며 “조계종이 4월 19일까지 모든 법회를 중단하고, 천주교 서울대교구 등 전국 각 교구가 미사를 무기한 연기하고, 개신교의 다수가 ‘부활절 예배’를 온라인 예배로 하기로 한 것에 대해 깊이 감사드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 같이 말하며 특히 교회에 대해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다시 한 번 당부했다.

그는 “내일 다시 일요일이다. 여전히 예배를 강행하는 일부 교회가 있을지 모르겠다”면서 “예배는 신앙의 핵심이라고 할 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코로나19가 안정기로 들어서느냐 다시 확산하느냐 중대한 고비인 지금 이 시기만큼은 온라인 예배나 가정 예배 등의 방법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해 줄 것을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신규 확진자 가운데 해외 유입 비율도 상당히 높다”면서 “해외 입국자 중 90% 이상이 우리 국민이기 때문에 해외 감염이 들어오는 것 자체를 막을 수는 없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그래서 정부는 해외 감염자를 원천 격리하여 2차, 3차 지역 감염을 막을 수 있도록 입국 관리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면서 “지자체 및 입국자 본인들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며, 서울시 등 앞장서 준 지자체에 감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