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전 세계 곳곳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주이탈리아대사관 증 17개국 23개 재외공관의 재외선거사무를 다음달 6일까지 중지하기로 했다.

26일 선관위에 따르면 해당 국가는 이탈리아, 독일, 스페인, 아일랜드, 영국, 키르기즈, 프랑스, 가나, 남아프리카공화국, 네팔, 인도, 파푸아뉴기니, 필리핀, 미국, 에콰도르, 온두라스, 콜롬비아다. 지난 16일 중국 주우한총영사관의 재외선거사무 중지 결정 이후 두 번째다.

선관위의 결정에 따라 이들 지역에서는 사실상 4·15 총선 재외국민 투표가 불가능해졌다. 17개국에 있는 재외국민은 1만8392명이다. 이들은 업무가 중단되지 않은 공관으로 이동해 투표권을 행사거나 다음 달 1일 전까지 귀국해 신고하면 총선 당일(4월15일)에 국내에서 투표할 수 있다.

선관위는 “대상국에서 전 국민 자가 격리·전면 통행금지·외출 제한 등 조치가 시행되고 있고 위반 시 처벌돼 투표에 참여하는 재외국민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는 상황인 점, 공관 폐쇄와 투표관리 인력의 재택근무로 재외투표소 운영이 어려운 점, 재외선거 실시에 대한 주재국 정부의 입장과 공관장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