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은 22일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명단 선정과 관련해 공개적으로 유감을 표했다.

윤 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열린민주당이 대단히 부적절한 창당과 공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특히 우리당 공천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거나 그런 판정을 앞두고 미리 불출마 선언을 하신 분들, 또는 경선에서 탈락된 분들이 그쪽 20명 예비후보 명단에 들어있는 것에 대해 대단히 유감이란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윤 총장은 특히 "그런 움직임은 우리가 생각할 때는 우리 당의 시스템 공천, 도덕성을 중시하는 공천 과정에 대한 도전이 아닌가 생각한다"면서 "열린민주당으로 우리 당에 당원이었던 분들이 가고 있는 것에 대해 그릇된 판단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합당 가능성이 없냐는 질문에는 "네"라고 답했다. 이어 열린민주당 당적으로 당선된 의원들이 개별로 민주당에 입당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열린민주당이 현재의 공천 절차를 중단하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최근 정은혜 의원이 더불어시민당 입장을 위해 제명을 공개적으로 요청한 것을 비롯해 더시민당으로 일부 의원 이동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런 의사를 공개, 비공개로 밝히고 있는 의원들이 있다"며 "누군지 몇 분인지에 대해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윤 총장은 공천 결과에 대해 "당원과 국민의 요구에 부응해 경선을 통한 자연스러운 현역 교체에 성공했다"고 자평했다.

윤 사무총장은 "이번 민주당 제21대 총선 공천의 가장 큰 특징은 시스템 공천을 통해 예측가능한 공천을 만들었다는 것"이라며 "정당 사상 최초로 전당원 온라인 투표를 통해 특별당규를 만들었고, 그 당규를 통해 조기확정된 공천 제도가 이번 공천에 그대로 적용됐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공천에서 청와대 출신 특혜주기나 계파 위주의 부정적인 사례들을 청산했다고 강조했다.

윤 사무총장은 "공정하고 투명한 시스템 공천을 만들기 위해 청와대 출신이라는 특혜를 줄이고자 노력했다"며 "정치적 부담을 안고 대통령 관련 경력을 사용하지 않도록 했고 대신 신인들로선 더 참신하고 전문성있는 인재들을 적극 발굴해 지역구에 투입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어 "불출마를 포함하면 30%에 가까운 37명의 현역 의원이 교체됐다"면서 "여기에 사실상 무소속으로 나가 카운트되지 않는 두 분을 포함하면 39명까지 명수를 늘릴 수 있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