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파 간 갈등 봉합 주력…조금 더 지켜봐 달라"

'갈등 시발점' 공관위 외부인사 2명, 협의 통해 인선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생당 최고위원회의에 김정화 공동대표(왼쪽에서 세 번째)가 개의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민생당 지도부가 20일 선거체제 출범 협의를 재개하기로 했다. 그동안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참여 등을 두고 벌어진 당 내 계파 갈등을 우선 봉합하고, 26일 앞으로 다가온 4·15 총선 준비에 힘쓰겠다는 계획이다.

20일 민생당에 따르면 김정화·유성엽·박주현 공동대표는 전날 비공개 회동을 통해 공천관리위원회와 선거대책위원회 등을 구성하는 등 총선체제에 돌입하기로 뜻을 모았다.

앞서 평화당계인 박주현 공동대표는 지난 18일 긴급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해 민주당이 주도하는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기로 했다. 또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 등 민생당에 참여한 각 3개 정당이 추천한 위원들로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를 구성하기로 했다.

하지만 김 공동대표를 비롯한 바른미래당계 의원들이 제동을 걸었다. 이들은 비례연합정당의 경우 선거제 개혁안을 전면 부정하는데다 대안신당·평화당계 최고위원들만 모인 자리에서 의결된 사항은 무효라고 주장했다.

민생당 지도부가 총선을 앞두고 힘을 합치기로 하면서 지지부진했던 지역구·비례대표 공천 작업에도 속도가 붙을 예정이지만, 정치권 일각에서는 계파 간 갈등이 다시 촉발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다툼의 시발점이 된 공관위 외부 추천 위원에 대한 합의가 이뤄질 지 미지수라는 분석이다.

민생당은 애초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 의원들이 각 2명씩 추천한 내부인사 6명과 외부인사 3명으로 구성하려 했다. 외부인사 3명은 공관위원장과 공관위원장이 추천하는 2명이다.

바른미래당계는 공관위원장을 추천하겠다고 했으나, 대안신당·평화당계가 반대했다. 공관위원 9명 가운데 5명의 추천권을 바른미래당계가 가져가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주장이었다. 민생당은 우선 공관위 외부인사 2명의 경우 계파 간 협의를 통해 인선하겠다는 방침이다.

민생당의 한 관계자는 데일리한국과의 통화에서 “비례연합정당 참여 문제의 경우 민주당 측이 민생당의 합류를 반기지 않고 있는 점 등이 고려된 것 같다”면서 “당 지도부가 갈등을 봉합하는 데 주력하고 있으니 상황을 조금 더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