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정당 '시민을위하여' 우희종(오른쪽 두 번째), 최배근(오른쪽 세 번째) 공동대표 등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한 각당 대표들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례연합정당의 출발을 알리고 있다. 이들은 비례연합정당 당명은 '더불어시민당'으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을 향한 비난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소수정당에 우선순위를 양보해 원내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하겠다던 민주당이 범여권의 비례대표용 연합정당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친문 인사가 포진된 '시민을 위하여'를 플랫폼 정당으로 삼은 데다 참여정당도 선별하고 있기 때문이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범여권의 비례대표용 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은 전날부터 비례대표 후보 추가 영입 및 심사에 착수했다. 시민당은 민주당과 비례 순번 뒷순위 배치에 합의, 나머지 원외 정당들이 보내온 비례대표 후보들을 당헌과 당규에 맞춰 앞순위에 배치하기로 했다.

정당투표에서 정당 기호 앞 순번을 받기 위해 4·15 총선에 출마하지 않는 민주당 현역 의원을 최소 10명 정도 영입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또한 정의당이 합류하지 않으면 생기는 의석을 염두에 두고 이날부터 시민 추천도 받기도 했다.

더불어시민당은 이번 주말까지 비례대표 선출을 완료하겠다는 목표지만, 문제는 민주당의 영향력이 강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더불어시민당 측은 민주당 역시 참여 정당 가운데 하나일 뿐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정치권의 시각은 다르다.

시민을 위하여의 경우 강성 친문 지지자들이 만든 개싸움국민운동본부(개국본)를 주축으로 하고 있어 더불어시민당의 비례대표 후보를 선출하는 데 있어 민주당의 입김이 작용할 수밖에 없다.

김만흠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은 “시민을위하여는 민주당 중에서도 조금 더 강성인 세력들이 모인 곳이라고 보면 된다”면서 “민주당의 이름을 내걸진 않더라도, 지분에 걸맞은 세력을 비례 공천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민주당 외 더불어시민당을 구성하는 나머지 정당이 만들어진 지 2개월도 채 안 된 신생정당이라는 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시대전환은 이달 6일, 가자환경당은 지난달 27일, 기본소득당은 1월22일에 각각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됐다.

또한 가자평화인권당의 경우 전신인 인권정당이 2016년 만들어지긴 했으나 지난달 평화통일당창당준비위원회와 합당하면서 당명을 바꾸고 지난달 10일 선관위에 등록했다. 시민을위하여의 정당등록일은 지난 16일이다.

한편 이날 더불어시민당은 녹색당과 미래당 등에 대한 협상 의지도 밝혔다.

최배근 더불어시민당 공동대표는 녹색당과 미래당에 대해 “개별 접촉하고 있다”면서 “녹색당의 경우 반대 뜻을 유지하다 다시 참여하고 싶다고 밝혔으나, 미래당은 참여 의사를 밝힌 바 없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