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한산한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출국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한국 등 발병국에 문을 닫는 나라들이 늘고 있다.

외교부에 따르면 14일 오전 10시 기준 한국으로로부터의 입국을 막거나 입국절차를 강화한 곳은 총 130개 국가·지역으로 전날 오후 7시와 비교해 3곳이 증가했다.

우크라이나, 에리트리아, 브라질이 발병국에 관한 조치를 처음으로 시행했다.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와 우즈베키스탄은 기존 조치를 강화했다.

브라질은 입국하는 모든 내·외국민에 7일 자가격리를 권고하기로 했다.

에리트리아는 한국, 중국, 이탈리아, 이란을 방문·경유한 외국인을 격리할 계획이다.

우크라이나는 오는 15일부터 2주간 모든 외국인 입국을 금지한다.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는 한국, 이탈리아, 이란, 중국(후베이성), 독일, 스페인, 프랑스 등을 방문한 외국인 입국을 금지했다. 원래 14일 자가격리인데 입국을 아예 막은 것이다.

우즈베키스탄도 기존 14일 격리에서 입국금지로 강도를 높였다.

이로써 아예 입국을 막거나 한국을 떠난 지 일정 기간이 지나야 입국을 허용하는 등 명시적 입국금지를 하는 국가·지역은 61곳으로 늘었다.

한국발 여행객에 대해 격리조치를 하는 곳은 중국을 포함해 18곳이다. 검역을 강화하거나 자가격리를 권고하는 등 낮은 수위의 조처를 하는 국가는 51곳이다.

세계 각국의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구체적인 조치 사항은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www.0404.go.kr/dev/newest_list.mofa)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