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20% 얻으면 야권통합·정권창출 동력 얻어"

"미래한국당, 통합하고 싶으면 해산하고 국민의당으로 오면 된다"

"권은희 '비례대표' 출마, 당이 기회 줘야"

국민의당 총선기획단장인 이태규 의원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데일리한국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혜영 기자 lhy@hankooki.com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20대 총선에서 '녹색 돌풍'을 일으켰던 국민의당이 다시 돌아왔다. 국민의당은 안철수 대표와 익숙한 당명을 제외하면 4년 전과 비교해 당 안팎에서 많은 변화를 겪었다. 하지만 선거를 기획할 전략가는 그대로다. 여의도에서 30년 동안 잔뼈가 굵은 '전략통', 이태규 의원이다.

이 의원은 지난 1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이뤄진 인터뷰에서 "국민의당 자체 조사 등을 참고해 이번 총선에서 목표로 정한 정당 득표율은 20%"라고 밝혔다. 안철수 대표에 대한 유권자들의 재평가와 '지역구는 (미래통합당 등) 야당, 비례는 국민의당'이라는 교차투표의 흐름이 형성된다는 전제하에 설정한 목표치다. 이 의원은 "총선이 끝난 이후에 국민의당 중심으로 야권의 혁신적인 재편과 통합을 주도하고, 그 주도를 통해 정권을 창출하기 위해 필요한 수치"라고 부연했다.

이 의원은 국민의당 소속으로 지난 총선에서 전략홍보본부장을, 이번 총선에서는 총선기획단장을 맡았다. 그는 지난 총선과 비교해 "호남의 열기가 없다"며 "안철수 대표도 그때와 비교해 정치 리더로서 메신저 기능이 많이 떨어졌다"고 우려했다. 다만 그는 "4년 전보다 안 대표의 정치 지향점이 명확하게 정리되고, 훨씬 더 강하게 단련된 것은 긍정적"이라며 "국민의 재평가 속에서 안 대표가 진솔하게 메시지를 전달한다면 진정성을 평가받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의원은 최근 '광주 광산을' 지역구 출마를 접은 권은희 의원의 비례대표 공천 여부와 관련해서는 "당연히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권 의원은 지역구에 출마하려 했지만, 당이 끊어낸 것"이라며 "다만 당의 방침과 안철수 대표의 의중, 공천관리위원회와의 공감대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조건을 달았다.

이 의원은 미래통합당의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의 한선교 대표가 국민의당에 통합을 제안한 것과 관련, "미래한국당을 해산하고 국민의당으로 오면 된다"며 "언론을 통해 (통합 제안을) 얘기하는 것은 안철수 대표의 '중도 포지션'을 먹으려는, 굉장히 건강하지 못한 정치행태"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국민의당이 지역구에 후보를 안 냈으니, 제일 이득을 보는 것은 미래통합당"이라며 "그렇다면 (통합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이 '비례대표는 우리가 포기하겠습니다. 비례는 국민의당을 찍어주세요'라고 얘기하면, 그들이 얘기하는 '통합'이 자연스럽게 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지난 1990년 일명 '꼬마민주당'(민주당)의 중앙 당직자 공채 1기로 정치 인생을 시작했다. 꼬마민주당과 합당한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민주당에서 중앙당 조직부장 등을 맡았다. 2000년 이후에는 국회사무처 입법보좌관을 거쳐 미래통합당의 전신인 한나라당 소속으로 정치활동을 이어갔다.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 연구위원·당대표정책특보 등을 지냈다. 2007년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대선 경선 캠프에서 경선대책위원회 기획단장으로 활동했다.

이 의원과 안철수 대표의 인연은 2012년 18대 대통령 선거에서 시작됐다. 당시 이 의원은 안 대표의 대선캠프에서 활동했다. 이 의원은 20대 총선에서는 국민의당 비례대표 8번으로 국회에 입성했다. 최근 안 대표가 독일에서 귀국해 신당 창당을 준비할 때도 이 의원은 창당추진기획단장, 창당준비위원회 집행위원장을 맡았다. 정치권은 이 의원을 안 대표의 복심·최측근으로 꼽는다.

다음은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총선기획단장)과의 일문일답이다.

- 안철수 대표가 추구하는 '실용중도 정치'에 대해 일부 유권자는 단순히 '중립적 정치 노선'을 떠올릴 수 있다. 실용중도 정치에 대해 설명해달라.

우리 정치는 이분법적인 사회로 왼쪽이냐, 오른쪽이냐를 선택하라는 프레임이다. 이걸 깨야 한다. 다원화된 현대사회에서 단순히 좌파냐, 우파냐의 관점만으로 문제를 풀 수 있겠는가. 유연성을 가지고 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우리 정치는 오히려 기득권과 결탁해 정치적 이익을 함께 도모해 간다. 더불어민주당은 공무원을 늘리고, 공공부문을 방만하게 해서 핵심 지지층으로 끌고 간다. 미래통합당은 재벌 등의 입장을 끌고 가려 하는 것이다. 그러면 중간에 힘없는 사람들은 다 죽는다. 안 대표는 이 힘없는 다수, 조직화되지 않은 다수를 대변하는 정당으로 국민의당이 가야 한다고 한다.

-실용중도 정치의 구체적인 예를 든다면.

'타다 금지법'을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선거 때 표를 잃을 것이 두려워서 통과된 것으로 보인다. 물론 택시 기사분들의 생업도 중요하다. 하지만 새로운 플레이어나 비즈니스 모델이 나오면 가야 한다. 그리고 이로 인해 피해를 입는 영역에 보완책을 제시해야 한다. 그것이 네거티브 규제 시스템 아닌가. 그것을 정면으로 부정한 것이다. 그래서 어떻게 미래로 갈 수 있겠나. '타다'에 문제가 있다고 해도 소비자가 선택하면, 시장이 선택하면 할 수 있게 관련 규제를 풀어줘야 한다. 그래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나오고, 젊은이들이 창의적인 도전을 할 수 있다. 그런데 현장 법·규제 때문에 안 된다고 하면 앞으로 어떻게 새로운 것을 가지고 미래로 갈 수 있겠나.

- 이 의원은 지난 20대 총선에서 총선 전략가 역할이었다. 이번 21대 총선에서도 당의 총선기획단장을 맡았다. 지난 총선과 비교해 어려운 점 무엇인지, 또 긍정적으로 여겨지는 부분은 무엇인지 들려달라.

이번엔 '호남의 열기'가 없다. 또 안철수 대표가 그때와 비교해 정치 리더로서의 메신저 기능도 많이 떨어졌다. 어려운 여건이다. 반면 긍정적으로 보는 것은 안 대표의 정치 지향점이 명확하게 잘 정리됐다. 스스로 국가가 가야 할 방향을 너무 잘 알고, 거기서 본인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다. 이 부분은 그때보다 훨씬 더 강하고 잘 단련돼있다. 순수한 마음으로 간 대구의료지원 봉사활동으로 국민의 재평가도 많이 이뤄지고 있다. 그 속에서 안 대표가 느낀 깨달음을 진솔하게 국민에게 전달한다면 국민들도 안 대표가 하고자 하는 정치의 진정성을 잘 봐주지 않겠나.

- 안 대표의 대구 의료지원봉사활동 이후, 국민의당발 이슈가 지속되지 않는다면 지지율이 다시 떨어질 가능성도 있다. '코로나 사태' 이후 유권자에게 어필할 총선 전략이 있다면 들려 달라.

맞는 말이다. 일각에선 국민이 열광하는 것은 의료인 안철수이지, 정치인 안철수가 아니라는 지적도 있다. 하지만 안 대표가 대구에서 느낀, 한국 사회가 가진 긍정의 에너지를 토대로 국가의 책임과 역할과 관련 정치가 어디에 서 있어야 하는지를 잘 정리해서 국민에게 말씀드린다면 연속성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국민의당 총선기획단장인 이태규 의원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데일리한국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혜영 기자 lhy@hankooki.com
- 국민의당이 목표로 하는 정당 득표율이 궁금하다.

당 자체 조사 등을 참고해 안철수 대표와 함께 목표로 정한 정당 득표율은 20%다. 안 대표에 대한 국민들의 재평가와 '지역구는 야당, 비례는 국민의당'이라는 교차투표의 흐름이 만들어지면 20%는 가능할 것으로 본다. 그 20%를 가져야 거대정당의 독점적인 지위를 견제할 정도의 명분을 갖게 된다. 총선이 끝난 이후에 국민의당 중심으로 야권의 혁신적인 재편과 통합을 주도하고, 그 주도를 통해 정권을 창출하고. 권력을 개혁하려면 필요한 수치가 20%다.

- 20%를 얻으려면, 비례대표 공천을 받게 될 인사들의 면모도 중요할 것 같다.

일단 공관위가 판단할 문제이고, 어떤 분들이 올지는 아직 미지수다. 단지 당의 특성상, 이 당이 2년 후(대선)를 준비하고 실용적 중도의 길을 가기 위해서는 안 대표와 함께 실용·중도 정치의 길을 가겠다는 확고한 신념과 소신이 우선돼야 한다고 본다. 그래야 국민의당이 2년 후를 도모할 수 있다.

- 이 의원과 권은희 의원도 국민의당 비례대표 후보자 명단에 포함되는 것인가.

권은희 의원은 지역구에 출마하려고 했지만, 당이 끊어낸 것이다. 비례대표를 고민한다면 당연히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고 본다. 다만 당의 방침과 안 대표의 의중, 공관위와의 공감대 등이 필요한 부분이다. 의원 개개인이 풀어갈 문제는 아니다.

- 국민의당이 이번 총선에서 지역구에 후보를 내지 않는 것에 대해 정치권 일각에선 사실상 미래통합당과 후보단일화를 통한 선거 연대를 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에 대한 견해를 들려 달라.

언론은 안철수 대표가 귀국한 뒤에 얘기하려는 실용적 중도에는 관심이 없었다. 그냥 '보수통합을 할 것이냐, 말 것이냐' 얘기만 집요하게 했다. 거기에만 가두니까 안 대표가 많이 무너졌다. 안 대표가 통합을 제안하면 본인이 끌고 가는 것이지만, 다른 쪽에서 한 얘기를 두고 언론이 계속 '할 것이냐, 말 것이냐' 하는 상황이다. 그런 면에서 정치적 피해가 컸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자들의 최고의 적은 안 대표이니까 조롱하고, 비난하고, 멸시하고, 그런 부분까지 겹쳐져 안 대표가 심대한 타격을 입었다. 국민의당 인사들도 지역에 내려가 보니, '실용도 좋고 중도도 좋은데, 문재인정권 심판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를 들었다고 한다. 그들이 '안 대표가 야권표 분산시키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해달라'고 하니까 안 대표는 고민이 된 것이다. 그런데 실용적 중도의 길은 포기할 수 없었다. 그래서 고민 끝에 지역구 공천을 포기한 것이다.

국민의당 총선기획단장인 이태규 의원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데일리한국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혜영 기자 lhy@hankooki.com
- 김형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달 안철수 대표에게 ‘부산 부산진갑’ 공천과 함께 부산 지역 공천권을 넘기겠다고 제안했지만, 안 대표가 거절했다는 얘기도 들려온다.

그 얘기를 오늘(12일) 한 언론이 기사에 썼다. 그래서 기사를 쓴 기자에게 항의했다. 확인되지 않은 내용을 사실인 것처럼 썼다는 항의였다. 만약 미래통합당 기준에 맞춰서 기사를 쓰고 싶었다면 그것은 '오케이(okay)'다. 미래통합당을 띄워줘도 우리는 상관없다. 그러나 통합당에서 나온 얘기를 사실인 것처럼 쓰면 국민의당은 뭐가 되나. 김형오 위원장은 안 대표를 모셔가려고 전화도 하고, 문자도 보냈다. 다만 그것으로 끝이었다. 안 대표는 문자메시지에 답변 안 했고, 전화도 안 받았다. 김 위원장이 안 대표에게 부산 공천권을 넘기는 제안을 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만약 그런 제안이 있었다면 안 대표는 제게 말했을 것이다.

- 한선교 미래한국당 대표의 통합 제안은 안철수 대표가 거절할 것을 예상한 선거 전략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야권의 헤게모니 전체를 쥐려고 하는 의도가 아니겠나. (국민의당보다 먼저) 언론에 얘기를 했다. 만약 미래한국당에서 안 대표의 실용중도 정치의 길이 좋아 보였다면, 미래한국당을 해산하고 국민의당으로 오면 된다. 우리가 지역구에 후보를 안 냈으니, 제일 이득을 보는 것은 미래통합당이다. 그러니, 미래한국당이 '비례대표는 우리가 포기하겠습니다. 비례는 국민의당을 찍어주세요'라고 하면 그들이 얘기하는 '통합'이 자연스럽게 되는 것이다. 한선교 대표가 언론을 통해서 통합을 얘기한 것은 안 대표의 '중도 포지션'을 먹으려는, 굉장히 건강하지 못한 정치행태로 보여진다.

- 안철수 대표 귀국 이후, 결국 안 대표가 보수 진영에서 대권 경쟁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 보수 진영 내에서 끊이지 않는다. 한선교 미래한국당 대표도 국민의당에 통합을 제안하면서 안 대표를 포함해 경쟁력 있는 대선주자가 '통합의 틀' 안에서 대권 경쟁을 해야 한다고 했다.

안 대표를 '보수 대통령' 프레임에 가두려고 하는 것이다. 안 대표는 실용적 중도를 중심으로 개혁적 보수와 합쳐지는 것은 수용한다. 보수 진영에서 정권 탈환 의지가 있고, 스스로 개혁하겠다고 하면 기존 보수의 관점을 벗어나야 한다. 그러면 중도 영역으로 들어올 수 있다. 안 대표는 이번 총선에서 20%의 정당 득표율이 나오면 그것을 가지고 야권을 혁신적으로 재편할 힘을 얻을 수 있다. 지금처럼 보수통합 프레임을 짜놓고 "들어와" 하는 정치공학적 재편이 아니다. 실질적으로 개혁이 되는, 혁신적인 재편 논의가 될 것이다.

- 진보 진영의 박지원 민생당 의원도 안 대표가 '보수 대통령 후보의 길'을 가고 있다고 한다.

우리 정치 문화 중 하나가 사람을 (정치적으로) 매장하는 것이다. 그런 문화를 정치인들이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상대에 대해 잘 모르면서 모략하고, 멸시하고, 낙인을 찍고, 이런 방식으로 자기 진영의 이익을 강화하려는 것이다. 그렇게 정치적 이익을 보려는 행태가 없어져야 한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박지원 의원이다. 자꾸 안 대표를 언급해서 자신의 존재감을 얻으려고 한다. 다선 정치인이 할 행동이 아니다. 정치가 국민에게 불신을 받고, 비웃음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오랫동안 정치를 한 사람이라면 부끄러워해야 하는 것 아닌가. 다른 사람에 대해 정치 평론할 때가 아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